-
-
나 혼자 푼다! 수학 문장제 3학년 2학기 (2024년용) ㅣ 바빠 연산법
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안녕하세요. 썬셋입니다.
저번에 나혼자 푼다 수학문장제를 소개했었는데요. 나눗셈부분까지만 소개했었죠~!
오늘은 뒷부분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저희 첫째는 지금 2학기 연산문제집으로 2학기 수학을 공부하고 있는 중인데요. 연산이 끝나고 나면 서술형으로 보완해주기 위해 제가 미리 먼저 문제를 살펴보고 있어요.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학습법 시리즈는 크게는 연산과 수학문장제 문제집으로 나누어지는데요. 학년별, 학기별로 나누어져 있으니 미리 예습을 하거나 복습을 하기에 딱 좋은 것같아요.
이렇게 연산, 수학문장제로도 부족함이 느껴지는 부분은 다시 또 학년을 묶어서 유형별로 나누고 있답니다. 1,2학년 덧/뺄셈, 3,4학년 덧/뺄셈, 곱셈, 나눗셈, 분수, 5,6학년 덧/뺄셈, 곱셈, 나눗셈, 분수, 소수 등등으로 말이죠.
다양하게 아이의 수학 취약점을 찾아서 접근할 수 있는 문제집이니 꼭 잘 활용하시길 바라요.


저번에 나눗셈까지 살펴봤으니 오늘은 셋째마당부터 살펴보려고 해요,
원을 이용한 문장제를 간단히 짚고 넘어가는데, 6학년떄 배우는 내용의 기초가 된다고 하니 꼼꼼하게 보고 넘어가야겠어요~!

아직은 이제 막 원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한 터라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안보이네요. 그렇지만 지름과 반지름의 개념을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나중에 헷갈리지 않을테니 빈칸을 채워가며 개념정리를 하면 좋을 것같아요.





그저 문제만 나와있는게 아니라 아이들이 놓치고 지나가는 부분들을 콕콕 짚어줘서 실수를 줄일 수 있어요. 바빠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인데요. 그저 힌트만 나와있는 타 문제집과는 다르게 실제로 옆에서 선생님이 차근차근 지켜보며 알려주듯이 대화형 힌트가 주어져 있으니 혼자 푸는게 아니다? 라는 느낌을 가지는 것같더라구요.ㅎ
다음은 분수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서 그림을 나타내며 설명해주는 힌트도 있고,

같은 수라도 어떻게 나누는지에 대해서 묶음이 달라지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게끔 제시되어 있어요,

분수를 배운지 얼마되지 않아 헷갈리기 쉬운 아이들을 위해 문제에서 구해야하는게 뭔지 한번 더 말풍선으로 일러주고 있어요.
덤벙대는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겠죠? 실제로 문제를 풀어보면 다른 문제집보다 오답률이 적더라구요. 말풍선의 힘이 아닌가 싶어요.
저렇게 계속 의존하다 보면 나중에 없을때 못푸는거아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일단 한 번이라도 더 보고 풀면서 생각을 하다보면 나중에는 없이도 잘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저희 아이의 경우 문제 틀리는 것을 정말 싫어하는데요. 틀리면 다시 풀어야한다고 생각하니 너무 싫은가봐요. 저희아이같은 아이들의 경우에는 요런 방식이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같습니다.




들이와 무게 부분도 가져와봤어요. 들이의 단위와 무게의 단위를 다시한번 정의하고 문장제로 풀도록 하고 있어요.

이렇게 처음에는 단위를 바꾸는 단답 문제로 가볍게 몸풀기를 한 다음,

실전 문장제 문제에서 빈칸을 채워가며 1, 2, 3단계로 서술형 문제를 풀도록 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3단계에 거쳐서 풀면서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서는 아이들이 스스로 온전히 한 문제를 다 풀어낼 수 있게 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마지막은 자료의 정리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표를 보고 해석하고 그림그래프를 알아보는 내용,

해석이 된 후엔 표를 보고 그래프로 나타내는 연습 등 자료의 정리 부분도 다양하게 연습할 수 있었답니다.

마지막으로는 역시나 단원평가를 통해 아이들이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제대로 알고있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답니다.

3학년 1학기부터 시작한 바빠시리즈. 덕분에 1학기도 무난하게 끝났는데요.
집에서는 실갱이를 하며 문제를 푸는 날도 많았지만 통지표를 보니 학교에서는 수학을 잘한다고 하니 바빠시리즈로 연산과 문장제수학을 모두 다진 효과인가봅니다.
3학년 2학기도 열심히 해보려구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다른 문제집으로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