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성교육 하자 - 건강한 성 관점을 가진 아들로 키우는 55가지 성교육법 성교육 하자
이석원 지음 / 라온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썬셋입니다.


오늘은 성교육에 관한 신간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예전부터 해서 지금까지 쭉 성관련 범죄는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고, 더군다나 요즘은 또 다른 양상으로 성범죄, 성인지문제가 일어나고 있으니 아무래도 신경이 많이 쓰이더라구요.


차라리 딸이었으면 같은 성별이니 조금 더 쉽게 성교육에 대해서 접근할 수 있을 것같았는데, 같은 성별이 아니라 이해하기 힘든 아들들을 셋이나 키우고 있어서 더욱더 고민되는 찰나, 첫째와 둘째가 다니는 학교에서 좋은 기회가 생겨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원래라면 학교로 찾아가서 강의를 들었을테지만 코시국에 걸맞게 비대면으로 강의를 듣게 되었어요.


코시국으로 인해서 얻는 장점은 거의 전무하다시피한데, 딱 하나 얻은건 멀리 계시는 분들의 강의도 비대면으로 손쉽게 집에서 들을 수 있다는 점이었답니다.


자주스쿨에서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을 맡고 계신 이석원 강사님께서 강의를 해주셨는데, 아이의 성교육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세상쉬운 우리아이성교육을 집필하신 후 요번엔 아들과, 딸 따로 성교육책이 나눠져서 신간이 나왔는데요. 



12.jpg


13.jpg

아들책은 이석원 작가님이, 딸 책은 김민영작가님이 각각 쓰셨다고 해요. 

성교육도 각자의 필요에 의해서 세분화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성별에 따라 더 궁금한 내용, 더 알려줘야할 내용들도 다를테니까요.


14.jpg

자주스쿨 유튜브도 있다고 해서 찾아들어가봤는데 ㅗㅜㅑ... 성인이고 아들셋을 낳은 엄마인 저조차 잘 몰랐던 세계의 이야기들도 많아서 당황했답니다... 


그동안 너무 유교걸이었던건지.. 라떼는 말이야.. 대학교때 성의과학? 시간에도 성병종류만 들입다 외웠었단말이야... 교수님이 가르쳐준 증상과 병명을 공부하며 의사되는 줄알았었드랬죠.ㅎㅎ


아이들이 궁금해할만한 질문에 어떻게 답변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나와있어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같았어요.



15.jpg


목차를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아요. 아들 성교육의 시기와 태도, 성관념, 성폭력, 아들이 궁금해하는 성궁금증 Q&A랍니다.


16.jpg


17.jpg



그리고 처음 책을 읽기 전에 성지식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나는 과연 성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었어요. 가르치는 사람이 올바로 알아야 아들을 바르게 가르칠 수 있겠죠?

18.jpg


성교육을 할 때 가져야할 마인드는 부모부터 성에 관해 건강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는다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이런저런 걱정들때문에 성교육을 결심하다보니 부정적인 측면들을 많이 생각하게 되죠. 아이들에게 가르칠 때는 건강한 마음가짐으로 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9.jpg


또한 경계존중교육, 성기뿐만 아니라 우리 모든 몸은 다 소중하다고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는데요. 가끔 아이의 성기부분을 소중이라고 칭하며 아이에게도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몸 전체가 다 소중한 부분이라고 알려주는게 좋다고 하네요. 여러모로 잘못되고 있던 성교육을 바로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20.jpg


21.jpg


또한 아이들이 궁금해 할만한 질문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도 나와있었답니다.


22.jpg


23.jpg


화두가 되었던 덴마크 성교육책에 대해서도, 아이가 음란물을 보는 것을 알았을 때 대처방안, 혹은 아이가 피해자나 가해자가 되었을때의 대처방안 등등 아이를 키우면서 있을법한 다양한 성관련 궁금증들에 대한 내용을 실어놨답니다.

24.jpg


25.jpg


26.jpg


27.jpg


일어나지 않아야 될 일들이지만 미리 알고있으면 좋은 내용들이었어요. 


28.jpg



책의 에필로그에 인용된 워렌버핏의 말이 인상깊었는데요. 정말 요즘은 내로라하는 유명인사들이 인성이 잘못되어서 무너지는 일들이 비일비재하죠? 건강한 성교육, 인성교육으로 아이들이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인도하는 것이 어른들이 지향해야될 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책에서 본 내용을 바탕으로 세아들의 건강한 성의식이 길러지도록 고민해봐야겠어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다른 리뷰로 돌아올게요!



<이 책은 협찬을 받았으나 저의 주관적인 견해로 쓴 찐!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