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쁜 3학년을 위한 빠른 교과서 연산 3-1 (2024년용) - 학기별 연산력 강화 프로그램 ㅣ 바빠 교과서 연산 (2024년)
징검다리 교육연구소.강난영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시중에 많은 교재가 나와있지만 우리아이의 수준과 학습스타일에 맞는 교재를 찾기는 어려운 법이죠.
엄마마음은 조급해지기만 하구요.
뒤쳐질까봐 걱정이 되기도 해요. 학원이나 공부방다니는 친구들을 보면 선생님이 친절하고 다정하게.. 그렇지만 차근차근 학습과정을 준비해주시니까요...^^
교육은 엄마가 하면 안된다는 주변의 말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엄마가 우리아이의 스타일에 맞춰서 해줄 수 있는 시기가 지금인것 같아요.
저희 첫째는 -> 3학년 교과서를 가지고 오면 먼저 수학을 펼쳐볼 정도로 이 아이가 수학에 관심이 있나..??하고 엄마의 마음을 잠시 설레게도 하지만 연산문제 푸는걸 지극히도 싫어하며 문제가 틀리는걸 너무나도 싫어하는 아주 평범한 아이입니다. ㅎㅎ
요번 바빠 서포터즈를 하면서 만나게 된 연산책은 엄마맘도 안심시켜주고 이런 저희 첫째도 군말없이 풀어주고 있어요.
<바쁜3학년을 위한 빠른 교과서 연산>은 1학기와 2학기로 나누어져있는데요. 전반적인 연산의 흐름을 잡고 들어가기에 딱 좋다고 생각되네요. 우리 엄마들이 어렸을 때부터 연산의 정석(?)으로 여겨지는 학습지를 비롯한 연산문제집들은 같은 연산을 많이 풀어가면서 적응하는 인해전술식 방식으로 아이가 연산에 익숙해지도록 하는데요.
이런 방법은 물론 아이의 연산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 있어요...
바로.. 아이가 너무 지루해한다는거죠.
제가 보기엔 그냥 저 간단한 연산들 주르륵 풀어버리고 해치우면(?) 되지않을까 싶은데 아이들 눈에는 그게 태산과도 같이 느껴지나 봅니다.
바빠 연산에서는 그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 흔적들이 보였어요.
목표시계를 정해서 그 안에 푸는 방법으로 문제풀이를 진행하면 이거도대체 언제끝나요 ㅠㅠ 라고 하지 않고 마치 달리기를 하는듯 문제를 열심히 풀 수가 있었답니다.
또한 학기 진도와 연계할 수 있게 교과서 쪽수가 나와있어서 어느부분 진도를 나가고 있는지 알 수가 있어서 좋았어요.
첫째가 이 교재를 풀던 도중에 3학년 교과서를 받아왔는데 이제 이 책으로 문제를 풀어보고 부족한 부분은 교과서를 통해 한번 더 살펴볼 수 있으니 더 좋을 것같더라구요.
그 외에 아이들이 항상 덤벙대서 실수하는 자리수를 모눈으로 표시해놓았고 기초문장제문제도 나와있다고 적혀있네요.
자세한 건 아래 부분에서 더 추가해볼게요!
식상한 것 같지만 빠지면 아쉬운 목차 한 번 살펴봐야죠.
아마 3학년 연산은 뭘 준비해야하나 막막하고 아쉬우신 분들도 참고가 될 것같아요.
크게 세자리 수의 덧뺄셈, 곱셈과 나눗셈, 길이와 시간의 연산을 짚고 넘어가야하는데요.
여기에 있는 목차도 아이들에게 가르쳐주실 때 참고하셔서 가르쳐주시면 좋아요.
어떤 부분을 주의해서 연산연습을 해야하는지 지도길잡이와 함께 목차만 한 번 읽어줘도 도움이 되네요.
맨 앞에는 공부 계획을 세우는 페이지가 어김없이 나와있는데요.

현재 바빠문제집 중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시계와 시간>을 풀고 있기 때문에 저희 아이는 2과씩 진도를 나가기로 했어요.
2과씩 진도를 나간다고 하면 양이 많아보이는데 2과라고 해봤자 두장분량이기 때문에 연산 풀기 싫어하는 아이도 부담없이 풀 수 있는 분량이랍니다.
아까 목차 부분을 소개하면서 아이가 짚고 넘어가야할 연산을 자세히 알려주는 제목이라서 좋다고 했죠? 여기서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각 과마다 연습해야할 문제들이 제목인데요. 그냥 단순히 받아올림 문제라는 제목으로 묶어놓지않고 어느 부분을 신경써야하는지 적혀있어요.
'일의 자리에서 받아올림한 수는 십의 자리로',
'십의 자리에서 받아올림한 수는 백의 자리로'
항상 아이에게 제가 알려주는데요. 아이가 쉽게 스쳐지나갈 수도 있는데 과 제목에도 나와있고 바빠독이 말풍선에서 한 번 더 말해주니 만화를 좋아하는 아이들, 한 번 더 읽고 지나가더라구요.
그리고 세자리수의 덧셈이라고 해서 덜컥, 겁을 먹을 아이에게 한자리 수의 덧셈을 세 번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일러주며 책을 진행한다면 아이의 마음가짐도 한결 편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모눈지로 자리수를 헷갈리지 않게 잘 표시해놓아서 덤벙대는 아이들 계산실수를 잡아주는 것도 한 몫하네요. 우리아이들 빨리 풀고싶은 마음에 자릿수 대충 적다가 자주 틀리니 이 부분 꼼꼼히 짚어주셔야해요~!
그렇다고 해서 연산만 준비할 수도 없는 노릇!

간단한 문장제 문제도 소개하면서 아이가 단순 연산에만 익숙해지지 않도록 문제를 구성해놓았는데요.
설명이 자세히 되어있으니 책을 읽듯, 이야기를 하듯, 문제를 빨리 풀어내더라구요.
여기서 간단히 문장제 문제를 접하고 더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나혼자푼다 문장제 3-1학기문제집을 통해 문장제를 짚고 넘어가시면 될 것같아요.
뒷부분엔 나눗셈과 곱셈을 같이 배치해놓은 부분이 마음에 드네요!

지금 문제집을 열심히 더 풀고 있기때문에 나눗셈, 곱셈부분과 길이와 시간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 번 더 소개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