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예비 1학년을 위한 빠른 연산법 : 덧셈 편 - 초등 입학 전, 15일 완성 프로젝트
최순미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 둘째는 3월이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연산을 다시 한 번 점검 중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작년 1년 어린이집을 쉬면서 1학년분량은 대충 마친 상태인데요. 사실 형이 공부하는데 너도 놀 순 없잖아? 하면서 했던 공부라 제가 자세히 봐주진 못했어요.

(반성한다.. 과거의 나)


1학년 수학이 쉽다지만 어디까지나 어른들의 시각이고 아이들은 또 처음 입학해서 이것저것 익히기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데요. 갑자기 조급해진 마음에 한줄기 단비같은 제목을 가진 문제집을 만나게 되었어요.

<<바쁜 예비 1학년을 위한 빠른 연산법>> . 덧셈편과 뺄셈편 두권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다른 드릴연산으로 더하기는 많이 접해봤던 것 같아서 뺄셈편을 먼저 구매했었는데요.



뺄셈편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kiri1029/222202778651

뺄셈편을 하다보니 덧셈편도 쉽지만 한 번 더 짚고 넘어가는게 아이에게 자신감도 불어 넣어 주고 실수도 하지 않을 것 같아서 덧셈편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현재 뺄셈편을 풀고 있는 둘째. 둘째는 수학적 이해력이 조금 있는것 같아요. 하지만 언어적인 부분에서 헷갈리는지, 아직 어려서 그런지 문제가 길어지면 대충 읽고 풀어버리거나 틀리곤 하는데요.

그 구멍을 여러가지 방식으로 메꿔줄 수가 있었어요.



먼저 이 문제집에서 제일 끌린 건 제목이라고.... 부정할 수가 없는 현실이지 않나요. ㅋㅋ

성질급한 한국사람들 뭐든 빨리빨리 좋아하잖아요. 저 또한 그렇구요. "아~ 어떡하지 곧 입학인데 빨리빨리 연산 잡고 넘어가야 하지 않을까?" 하는 학부모의 마음을 콕 집어낸 듯 한 제목이 맘에 들었어요.< 바쁜 예비 1학년을 위한 빠른 연산법>! 뭔가 단기간에 우리아이를 이끌어 줄 수 있을 것 같았답니다.

한 장 넘겨보니 우리의 마음을 저격하는 글귀가 또 있네요.



모아서!

한번에!

초등입학 전 짧으면 15일! 길면 25일!

한달이면 끝난다니 이것은 혁명인가요.ㅎㅎ

사실 저는 둘째를 위해 지금 이 책을 골랐지만 포스팅을 보시는 분께선 첫째아이를 가르치시는 분도 계실 거예요.

첫째는 사실 아이도 처음, 엄마도 처음이기때문에 많은 부분이 미완성인 것 같고 불안하고 걱정이 됩니다.

이 교재는 단순히 빠른 것에만 중점을 두는줄 알았지만 설명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어서 엄마도 선생님처럼 아이를 지도할 수 있도록 안내해줍니다.



어떻게요? 그저 도움글만 읽어주고 개념을 상세하게 설명해주면 끝! 참 쉽죠~?

인터넷에 올라온 글들을 보면 대부분 비슷한 내용이더라구요.

우리 아이 지금 ㅇㅇㅇ를 하는데 이정도를 해도 되나요? 혹은 어떤 교재가 좋을까요? 하는 글들입니다.

책 앞에서는 친절히 아이의 수준에 따라 공부 진도를 정할 수 있도록 체크문항도 만들어 놓았어요.

아래 체크 문항대로 따라가서 15일만에 훑어보며 정리를 할지, 30일동안 차근차근 기초를 쌓을지 결정할 수 있답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더하기, 가르기부터 시작해서 합이 10을 넘는 덧셈, 마지막으로 두자리수더하기 두자리수의 덧셈까지 마무리 짓는걸로 끝나있어요.

정말 1학년 수학의 완전체라고 할 수 있네요.

물론 아이가 이걸 배운다고 당장 실수도 없이 두자리수 더하기 두자리수를 다 잘할 수는 없을수도 있어요.

그래도 학교들어가기 전에 이렇게 한번 개념을 훑고 넘어간다면 아이도, 엄마도 든든한 자신감이 생길거라고 생각합니다.

교재를 조금 살펴볼까요.



모으기와 가르기의 개념을 배우고 수를 어떻게 여러가지로 가를 수 있는지를 문제를 통해서 익혀갑니다. 모으기, 가르기가 잘 되면 더하기, 빼기는 식은죽먹기거든요.

처음 해보시거나 아이가 개념을 헷갈려 한다면 모으기, 가르기를 하실 때 바둑돌이나 작은 초콜렛같은 걸로 모으고 가르기를 아이와 해보시는 것도 좋아요.


그렇게 모으기와 가르기를 연습한 다음엔 한자리수+한자리수의 개념을 들어갑니다. 더하기 1부터 시작해서 차차

늘려가는데요. 마지막에는 덧셈의 첫걸음 총정리로 배운 개념을 정리하고 두자리수의 개념으로 넘어가네요.


일단 여기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아마 빠른 시일내에 뺄셈편이 조금 마무리되어가면 덧셈편을 같이 들어갈 것같아요.

그럼 그때 두자리수부분 뒷부분 내용도 더 자세하게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인상깊었던 내용입니다.




  부모의 교육 꿀팁인데요. 아이와 문제를 같이 풀 때 왜 이 답이 나왔어? 라고 묻기보다는 어떻게~ 나 무엇~을 사용해서 ~까로 물어보는게 낫다고 해요. 왜 라는 물음은 아이에게 혼나는 듯한 인상을 준다고 합니다. 어떻게 그렇게 되었을까? 혹은 무엇때문에 이 답이 나왔을까? 라고 물으면 아이의 답을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반성도 되는 부분이구요.^^;; 왜 **가 나왔는데? 하고 물어봤던 과거의 나.. 또 반성합니다. ㅎㅎ

사실 물어보는 데도 무슨 그런 식으로 조심해야 하나 하실 수도 있지만 아이에게는 지금 이 수학공부가 학교 공부로 이어지므로 재미있어하고 싫어하지 않게 하는게 우리의 목표잖아요. 그러니까 조금 부드러운ㅡ왜 이걸 몰라!!라고 소리치고 싶은 것을 참고ㅡ 방식으로 아이를 격려하며 함께 풀어보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정말 지도법까지도 다 알려주는 교재입니다.ㅋㅋ

**

친정어머니께서 아이들에게 수학을 잘 가르치셨는데요. 제가 요즘 아이들을 가르치다가 너무 지치고 답답해하자 하신 말씀이 있습니다.

아이가 수학을 못하는게 아니고 네가 잘 못가르친 것이니 이해를 잘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도 선생의 역량이라고 말이죠.

그래서 아이가 못할 때는 답답해하고 화가 날게 아니라 아이에게 스며들도록 지도를 못한 나 자신을 되돌아봐야한다고 말씀하셨답니다.

그 말을 들으니 정신을 차리고 어떻게 하면 더 잘 이해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이웃님들도 저처럼 후회없으시길 바라요!

그럼 좋은 하루되시고 저는 또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올게요!



#이지스에듀 #바빠서포터즈 #내돈내산도포함 #바쁜예비1학년을위한빠른연산법덧셈편

#바쁜예비1학년을위한빠른연산법뺄셈편 #바쁜예비1학년 #예비1학년 #8살 #8세 #예비초

#초등1학년수학 #초등수학 #8세수학 #8살수학 #교육의자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