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1~22권 세트 - 전22권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차용욱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기하학

비유클리드의 기하학 이야기, 이번 주에 딸아이와 읽어보았다. 수학이라는 세계를 보다 멀리, 넓게 소개해 주는 수학자 이야기.

기하학 시간, 이렇게 소개하지 않아서 아이는 기하학이 무엇인지 궁금해했다. 단어 자체가 주는 무거운 느낌 ㅎㅎ 이번에도 그냥 가벼운 느낌으로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배웠던 부분을 알려주었다.

 

내가 생각하는 책의 장점이라면?

학교 수학에서 다루는, 내신 중심, 시험 중심으로 요약된 내용이 아니라서 좋다. 그렇다고 소설처럼 재미있게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내용, 흐름을 파악하고 학생(아이) 스스로가 교과 과정과 연계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맘에 들었다. 그리고 예를 들어.. 초등 몇 학년 권장도서, 중등 이상 이렇게 대상자가 정해진 책이 아니라 얼마든지 나이에 맞게 읽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읽을 때마다, 자신의 지식의 높이만큼 재미있어지는 책.

 

#교과연계

그래도 엄마 입장에서는 이 부분이 교과서 어디에 있는지 궁금한데 도입부에 정리가 되어있다. 커피 마시면서 읽다가 엇 여기도 기하학이었나 ㅎㅎ 하는 생각이 들었다. 주입식 교육의 효과로 A=A 이렇게만 공부하여... 모르는 부분은 전혀 모른다는 단점;;;

 

평행선의 의미 - 직선 양쪽으로 끝없이 곧바르게 나아가는 선으로 두 점 사이를 가장 짧은 거리로 연결해 주는 선을 말합니다.

평면 - 평평한 면을 말합니다. 보통 점이 모여 직선을, 직선이 모여 평면을 만든다고 이야기합니다. 평면을 생각할 때 김밥 마는 발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김밥말에서 막대 하나하나는 직선이고 그런 막대들이 모여서 김밥발과 같은 평면을 만드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하나의 평면은 무한히 평평하게 펼쳐져 있는 종이 한 장과 같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재미있게 읽은 부분이다. 점 A와 B 사이의 거리만 정답을 위해 풀어내던 시절을 생각하면 정말 어렵게 수학을 생각하게 만드는구나.. 하는 슬픔이..

물론 관심이 없는 사람도 많겠지만, 관심을 가졌다면 더 알고 싶다면 쉽게 읽어낼 수 있어서 좋다.

기하학이 수학이라는 하나의 학문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 이전과 달리 이성과 추상화, 일반화를 중요시하며 논리적인 사고를 즐겼다고 한다. 그리스인들은 수학에서 실용성을 추구하는 것은 수학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생각했으나 어떻게보다는 '왜'를 묻기 시작하고, 논증을 시작하면서 유클리드의 기하학이 발전했다고 소개하고 있다. 삼각형, 직선, 직각 등 학교에서 배운 내용에서 본 만큼 아이는 천천히 읽어갔고 기하학의 정의만 한 번 같이 읽어 보았다.

 

이집트의 기하학, 도형 자체를 연구 대상으로 볼 수 없어서 기하학이라고 하기에는 어렵다는 내용도 있었는데 사실 어디서부터 인지, 근원지를 생각해 볼 기회가 있어서 참 좋았다. 실생활에서도 적용하는 학문이라는 점을 항상 생각하며!

#수학자가들려주는수학이야기

#초등수학 #초등수학전집 #자모에듀 #자음과모음 #초등수학교과연계

 

<서포터즈 활동으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