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1~22권 세트 - 전22권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차용욱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란 어떤 것일지 흥미로웠다. 뭔가 굉장히 심오하거나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도 했고 본질에 대해서 정말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자음과 모음의 수학 이야기를 읽어보았다.

조금 어린 수준의 수학동화부터 수학과 관련된 초등수학 전집이 2-3세트 정도 있다. 아직 유치원 다니는 둘째가 있어서 동화처럼 쉽고 재미있는 책 위주로 읽었는데 고학년이 되어 수학에 대한 흥미와 깊이 있는 이해를 했으면.. 하는 엄마의 희망이다. 책은 다 좋지만 몇 번을 읽어도 다른 느낌을 받거나 다시 읽어서 이해가 되는 느낌의 책들을 많이 찾아주고 싶다.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책을 처음 받고 사실 너무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헀다. 1권이 적분인데 단어 자체에서 주는 어감이란 ㅎㅎㅎ 그래 적분..ㅋㅋㅋㅋㅋ 오랜만이다. ㅋㅋ

리만의 적분을 딸아이가 어떻게 생각할까? 읽으라고 하면 싫어할 것 같기도 해서 걱정도 살짝 되었다.

이렇게 걱정이 되는 부모님이라면.. 책머리에 소개된 이야기를 꼭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린다.

책 속에서

이 책에 적분의 계산법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간혹 수업 진행을 위한 계산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수업을 이끌어 가는 보조 도구로 제한했습니다. 계산보다는 적분 속에 담긴 수학자들의 고민과 문제 해결 과정을 알아보는데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도형의 넓이 구하기'를 통해 적분이 등장할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

.

.

적분이란 결국 도형의 넓이 구하기. 근데 왜 그렇게 어렵기만 했을까. 그리고 왜 이걸 내가 알아야 하는지, 대체 언제 써먹을 수 있는지? 궁금했던 학창 시절.

풀이 자체 보다 배경지식이라고 할까, 문제의 의도를 파악한다면 접근 방법 등은 나중에 학습을 통해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결국 깊이 있는 공부로 가는 길이라는 의견.

 

그리고 교과와 연계되어 나중에 어떤 식의 문제와 만나게 될지도 정리되어 있다. 본격 리만의 수업 시작 전에 엄마가 꼼꼼하게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

학년에 맞도록 책을 읽어도 좋고 전체적으로 한 번 가볍게 읽으면서 수학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책은 리만의 수업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수업인 적분이란 무엇인가.

학습 목표는

1. 넓이란 무엇이며 옛날 사람들이 왜 넓이를 구하려 했는지 알아봅니다.

2. 다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3.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는 공식이 있는지 의문을 가져 봅니다.

 

 

 

소설책 같은 느낌의 책은 용어 정리도 잘 되어있고 핵심 요약도 있지만 학습을 강요하는 느낌이 없었다. 초등 고학년이라면 아마 바로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 같고 저학년이 본다면 3회 이상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아직 소개 안된 개념이 있어서 딸아이의 질문이 많다는;;;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정말 오랫동안 여러 번 읽어도 배울 것이 있는 전집이라는 생각이다. 처음에는 소설처럼, 그리고 나중에 정말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찾기 위해서도 옆에 두고 소장할 가치가 느껴진다.

수학 교과서를 재미있게 읽고 싶다면, 깊이 있는 내용을 반복해서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라면 더욱 추천한다.

1권을 시작으로 책을 읽고 있는데 아이가 앞의 내용을 다시 읽기도 하고 어렵다면서 넘어가는 부분도 있다. 스스로에게 맞는 이해 능력을 키우기를 바라며...

무엇보다 수학이 궁금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초등수학 #초등수학교과연계 #리만 #적분 #수학자가들려주는수학이야기 #초등수학전집 #자음과모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