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구문 인지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영어에서도 이런 방법으로 소개된 책이 있어서 읽어보기 시작했다. 특허 등록을 했다는 부분에서 궁금하기도 했고
영어 독해, 작문에 구문 분석하는 방법을 적용하고 싶어 책 받고 시간 될 때마다 카페에서 공부해보았다.
나는 말하기에 좀 더 익숙한 영어 학습자이고... 독해를 하는 경우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는데 요즘 딸아이 영어 공부를 봐주면서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싶었다. 물론 나를 위한 영어 공부가 첫 번째 목표지만, 아이에게도 독해, 기본 구문을 만들 때 좀 더 간단하게 알려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었다.
처음에 책을 받고 마디를 나눈다는 말에 예전 공부했던 5형식;;; 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조금 이해가 안 될 수 있어 우선 책의 가이드라인을 몇 번 정독하기를 권한다.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목표는 구문 인지 능력을 키워 문장의 길고 복잡한 문장의 전체적인 이해를 돕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문 학습을 하는데 0-5번까지 문장 마디와 매듭의 입체적 구조를 파악하는 것. 즉 0-5번까지의 위치에 어떤 품사가 오고 왜 오는지, 그리고 학습자는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는지를 학습하는 것이다. 다소 복잡할 수 있는데 저자분 말씀처럼 반복 학습을 통해서 익숙하도록 해야 할 것 같다.
우선 문장의 구성을 이해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서두를 꼼꼼하게 읽고 학습을 시작하기를 권한다. 이유는 구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전 작업이 필요한데 초보 학습자라면 품사 용어 등에도 익숙함이 필요하다. 또한 어설프게 읽고 본인의 기존 습관으로 공부를 한다면 오히려 복잡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새로운 학습법인만큼 서두의 가이드라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반복 학습을 시작하는 것을 권해본다.
어렵다고 생각되면 무료 동영상 강의도 참고해서 보면 도움이 된다. 기본편은 전 강의 무료로 제공되어 있다.
문장은 주어+동사/구로 끊어 읽던 나의 과거 학습법. 예를 들면,
We praised /her/(for her courage). -> 이렇게 하면 주어 동사의 뼈대를 이해하기는 쉽지만 복문으로 갈수록 어려워진다.
책은 충분한 설명과 예시, 그리고 연습할 수 있는 문제들까지 잘 정리되어 있었다. 반복을 제대로 한다면 작문이나 독해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직 3분의 1정도 문제를 풀었지만.. 저자분의 뜻이 이해가 되고 있다. 영어지도를 하며 문장구조와 Map의 유사점을 발견하고 이렇게 책으로 만든 수고와 노력이 대단하셨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보았다. (책이 굉장히 꼼꼼한 느낌을 받았다)
초보자라면 기본편을 몇 번 숙지하고 어느 정도 학습자라면 고급편 공부도 해 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