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독해왕 3단계 숨마 초등국어 독해왕
김효진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휘 책에 이어 독해 책도 함께 리뷰. 사실 매일 두 권을 같이 풀고 있다. 오전에 할 일 중 하나. 하루 분량의 독해, 어휘 풀고 채점하고 모르는 부분 확인하기.

이제는 아이가 스스로 잘해서 나는 옆에서 내 할 일 하며 보기만 하면 된다.

문제집 받고 첫날 풀던 모습. 사진 찍으니까 갑자기 형광펜 들고 ㅎㅎㅎ

초등 국어 독해 왕은 전기, 설명, 논설(주장하는 글) 등 여러 소재를 읽어볼 수 있어서 좋다. 사실 나는 독해, 어휘 문제집은 정말 꾸준히 풀리고 있다. 1학년 때는 아이가 학교 적응하느라 글을 읽는 시간, 즉 독서가 부족해서 대안으로 국어 문제집을 풀면서 계속 글에 대한 감각을 익혔고 어휘도 많이 채웠다.

그러다 보니 습관이 되었고 작년 집에 있으면서 독서량이 늘고.. 재미가 붙는 순간부터 아이가 문제 푸는 속도가 많이 붙었음을 느끼게 되었다. 책에서 보다가 모르는 한자어 등의 어휘도 많아 국어 학습지, 문제집은 오전 시간을 활용해 30-40분 정도 풀도록 지도하고 있다.

스스로 채점하는 것도 습관이 되어 해설지도 꼼꼼히 보도록 도와주고 있다. 정답보다 추가로 알 수 있는 정보도 놓치지 않도록 해설지 보는 법도 알려주고 지금은 나도 앞에 앉아 아이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성취감도 있고 틀린 문제를 보고는 '어 왜 틀렸지?' 하고 찾아본다. 내가 채점을 해 준 것을 보면 틀린 문제를 보고 실망하는 얼굴이었는데 지금은 본인이 찾아보니 더욱 좋은 듯. 문제보다 해답지라고 여러 번 말했는데 듣고 있는지 모르겠다 ㅎㅎㅎ

틀린 문제의 유형을 바로 체크할 수 있다. 이 부분은 특히, 나에게 많이 도움이 되었다. 책 한 권을 풀고 한 번에 보면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를 파악하기에 유용하다.

숨마어린이는 이룸이앤비의 초등 국어 시리즈로 학부모가 지도하기에도 좋은 구성이다. 글 읽기 난이도도 좋고 무엇보다 다양한 지문이 마음에 든다.

우리 아이의 경우 어휘 책은 순서대로 진행하는데 독해는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그 페이지를 읽고 정리했다. 그래서 3일차부터는 관심 있는 주제 먼저 풀이하던데 연결되는 것은 아니라 그냥 뒀다. 스스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

그리고.. 글을 고르는 것을 보며 아이가 어떤 관심사가 있는지도 알게 되었다.

책의 앞부분에 정리된 지도 방법. 안 읽고 아이에게 풀어보라고 주는 것과 한 번 계획을 하는 것의 차이는 크다고 생각한다. 어휘가 부족한지, 중심 내용 정리가 어려운지, 문제 풀이 과정에 오류가 있는지 등을 먼저 이해하고 공부에 도움을 주면 좋을 것 같다.
올해 3학년이 되는 딸아이 기준으로 풀이와 채점, 오답정리까지 어휘 20분, 독해 20-30분 정도 걸리는 것 같다. 총 40분 정도 소요되는데 욕심에는 한자책도 같이 했으면 좋겠지만;; 우선은 이렇게 공부하고 있다.독해하고 관련 어휘 확인 학습과 광고문 소설 등 생활 속 배경지식 쌓기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리뷰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건강한 겨울 방학 보내요

 

 

#초등국어독해왕 #이룸이앤비 #숨마어린이 #초등독해 #3학년독해

#초등국어독해왕3단계 #초등국어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