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대인 교육의 오래된 비밀 - 탈무드에서 찾은 세계 1퍼센트 인재 교육법
김태윤 지음 / 북카라반 / 2020년 8월
평점 :
자녀 교육서 중 유대인 교육법에 대한 관심은 항상 높은 것 같다. 하브루타 학원과 공부방이 생길 만큼, 몇 해 전부터 시작해 점차 생활 속으로 들어오는 느낌이다. <#탈무드에서 찾은 세계 1퍼센트 인재 교육법> 을 담은 이 책은 유대인 교육서 신간으로 부모의 관심에 맞게 인재 교육법, 유대인들의 교육법에 대해 정리해 두었다. 책을 받고 목차를 보다가 #탈무드에 대한 생각을 해 보았다. 아이들이 읽던 탈무드 이야기, 나는 단순히 지혜를 배울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어쩌면 질문하고 현명한 답을 구하는 과정으로 사고의 그릇이 커지는 것이 아니었을까?
...
#질문은 항상 유대인 교육법의 핵심인 것 같다. 단답형 대답, 도덕적 정답을 요구하는 사회는 많이 변하고 있지만, 열린 답변과 질문을 어려워하지 않고 표현하는 자세는 정말 배워야 할 것 같다. 토론하고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여 나의 주관과 함께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 필요한데 아직 우리 사회에서는 어색할 수 없는 부분. 가정에서라도 노력해 봐야겠다. 이 책의 장점이라면 이렇게 가정에서 해 줄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특히 좋았다. 매일 싸우기만 하는 최초의 라이벌 형제, 자매에 대한 교육, 부모로서 지켜야 할 것들 등 사실 아이들 보다 부모인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이 더 많은 것 같다. #유대인 교육의 핵심인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스스로의 개성을 담은 생각 그릇을 키워주고 싶다.
요즘 수도권 원격교육으로 다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시작된 아이들과 부모. 어쩌면 아이들과 충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나도 좋은 책 많이 읽고, 아이들에게도 읽어주면서 보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