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폐경 멋진 인생
이경혜 지음 / 학지사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에게 있어서 폐경은 여자로서의 인생을 포기하게 만드는 것인가..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나에게 있어서는 너무나 막연했던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고 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책의 구성  

1부 : 폐경으로 인해 나타나는 변화와 대처방법 소개

2부 : 폐경 이후 노년에 이르기까지 건강을 유지하며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기관리법

으로 이루어져있다.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폐경
 

폐경은 여성의 일생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를 느끼는 여성의 입장에서는 위기로 느끼고, 불행이며 여성다움과 활동적인 생활의 끝으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폐경은 여성의 일생에서 하나의 통과의례이며 삶의 과정이고, 성장발달의 한 단계이다. 폐경에 대해 잘 알고 폐경기의 변화에 잘 적응하면 여성은 적어도 폐경 후 30년 이상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살 수 있을 것이라 볼 수 있다.
 

가족의 관심 (남편과의 관계)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의 관심이 아닌가 싶다. 나의 어머님도 언젠가 폐경이 온 것 같다며 이야기를 꺼내시는데, 내가 해 드린 말이 없었다. 그러나 어머님은 운동과 사회활동을 통해 너무나 건강하게 잘 이겨내셨다. 지금 그때를 되돌아보면 자식으로서 죄송한 부분이지만, 슬기롭게 대처해나가신 어머님이 자랑스럽기까지 하다. 그때 아버지는 어떤 도움을 주셨는지 가만 생각해보지만, 어머니에게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하신 것 같다. 

 
이 책에서도 말한다.

신체적 원인 외에도 성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정신, 사회, 문화적 요인을 비롯하여 인간관계 등 여러가지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편과의 대인관계! 남편 혹은 파트너와 진심으로 사랑하면 생기가 넘치고 성욕도 되살아난다.

로맨틱한 분위기에서 남편(파트너)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의욕을 가지고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낸다면 중년기의 부부관계를 새롭게 재정립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멋진 인생

 
인생을 활기차게 : 운동과 취미생활

- 운동은 폐경기 여성에게 가장 좋은 활동이다. 안면흉조, 얼굴 화끈거림, 땀, 질과 요도가 얇아지고 염증이 생기는 것, 우울증, 불면증, 골다공증 등을 예방할 수 있다.여러 가지 운동 중 중년여성에게 중요한 운동을 유산소 운동과 근력과 근 지구력을 강화시키는 걷기, 등산, 수영, 요가, 골프, 테니스 등을 들고 있다. 운동을 통해서 삶의 활력소를 찾고 건강하게 운동으로 체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맛있게 멋있게 : 비만을 조심하자

- 식욕은 건강의 상징이다. 기본욕구가 채워져도 맛있는 것을 보면 또 먹고 싶어진다. 먹는 것 자체가 즐거움이기 때문이다. 좋은 분위기에서 좋은 사람들과 맛있는 음시을 기분 좋게 먹는다는 것은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이런 행복한 순간을 계속 지속하다보면 체중이 늘어나고 여러 가지 병에 걸리기 쉽다. 폐경기 이후 몸에 좋은 음식: 곡물, 콩류, 견과류,육류와 생선, 낙농제품, 물을 들고 있다.

 

인생의 또다른 시작을 하고 있는 모든 중년여성들이 인생의 끝이 아니라, 인생의 변화에 잘 적응하며 슬기롭게.. 또한 개인의 생활환경과 주위사람들의 이해와 도움을 받으며 건강하고 아름다운 제2의 인생을 맞이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