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관련 책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다 읽은 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살고 있는 내 삶을 그냥 보내면 안 된다는 것을 말이죠. 퇴사를 하면 저는 삶이 흔들리거나 위험할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책 제목에서 많은 의지를 했었나 봅니다.
갓쟁이 되기 위해 퇴사를 해야 하고 그러기 위한 준비하는 책으로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책 내용을 일부 보다 보면 그런 이야기 보다 사회, 경제, 미래, 산업 등등 대체 왜 이런 얘기와 통계만 가져오는지 내가 원하는 내용은 안 나오는지 답답했습니다.
끝나고 다시 책을 돌의 켜 생각해 보면 저자는 갓생이 되려면 다른 자기 계발처럼 현실을 알아야 하고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돌려 말한 게 아닐까?라고 바꿔 생각해 보니 다르게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말이 기억에 남아 적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자유는 진정한 행복이 아니다. 어떻게 살아야 할까?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기계의 설계자가 되어야 한다. 설계에는 시간과 노력, 돈의 투자가 필요하다"
"요즘 청년들은 바쁘다. 해결할 문제도 많지만.... 피해자는 평범한 사람이다. 열정페이를 강요당했다면 당신의 능력이 평범하단 뜻이다."
"비교의 끝은 열등감에 빠져 불행해지는 것뿐이다. 모든 시각을 '나'에사 츨빌하면 비교할 필요가 없어진다."
"힘의 지각변동이 어디서 일어나고 있는지 상황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세상 물정에 얼마큼 관심을 두는지'가 중요하다."
"모든 시작은 자신에게서 시작하고 그렇기 때문에 자신 스스로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만 이렇게 느끼는지 모르지만 읽는 내내 정신 차려 지금 시대가 바뀌고 있어! 이렇게 변해가는데 이렇게 많은 데이터와 상황이 알려주는데 너도 그 흐름에 따라야지 아니면 큰일 나라는 메시지를 주는 것 같았습니다.
지금 우리는 하루하루 살기도 힘들도 팩폭을 들어도 변화하려고 해도 안되는 느낌을 받으면서 현실을 외면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한 번쯤 어리가 깨지도록 맞아보기도 하면서 인생을 다시 돌아 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책은 출판사를 통해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회사를퇴사하고갓생에입사했습니다 #서평단모집 #조용한퇴사 #미래 #인공지능 #로봇 #독서서평 #책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