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나이가 중요하지 않다는 말이 담겨 있죠. 나이가 들면 생각도 몸도 늙어갑니다. 다만 나이가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도전하지 않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배움을 멈추고 현실에 안주하고 성장을 하지 않고 지금 생활에 안주할 때가 늙었다고 생각하죠.
책에서 나온 여러 저자들 이야기 중에서 깊이 깨닫고 바꾸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뚜렷한 목적이나 목표 없는 성급한 이직은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을 돌아 보게 되었습니다. 막연하게 생각한 깨달음이 처음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게 되고 도전을 합니다. 그리고 홀로서기를 하게 되죠.
이처럼 무언가 살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을 겁니다. '앞으로 나는 뭐해 먹고살지?' '내가 좋아하는 게 뭐지' 등등 인생의 근본적인 문제에 부딪치게 되죠.
1인 기업이 된다는 것은 사실 많은 부분을 혼자서 고민하고 결정해야 하고 책임을 져야 합니다. 모두 다 완벽하게 할 수 없고 다 알 수는 없지만 근본적인 문제에 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성장할 수 있습니다.
배움은 끝이 없다.
1인 기업은 이제 직장인이 아닌 대표가 돼서 자신만의 기업을 운영한다는 말입니다. 스스로가 공부도, 일도, 돈도 마케팅도 모두 해야 하죠.매번 배워야 하고 공부하고 실행하고 그래야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하게 된다면 이제 배우셔야 합니다. 그 분야에서 잘하는 사람을 모방해도 좋고, 자신이 생각한 것을 펼쳐도 좋습니다.
다만 배우는 데 있어서 놓치지 않았으면 합니다. 하다가 안될 수도 있고 안되면 이유를 찾아보기도 하고 계속 수정하고 고쳐 나가면서 발전하면 됩니다. 이미 1인 기업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혼자 싸워 나간다는 것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힘드실 겁니다.
그럴 때 도움이 될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하기
지금 내가 살아있다는 것을, 먹는다는 것을, 시간이 있다는 것을, 건강하다는 것에 대해서 등 모든 일에 감사하면 생활이 달라집니다. 부정적인 생각에 치우치기보다는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된다면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지속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포기하지 마
일을 하는 것은 우리가 시작은 생계를 위해 했지만 궁극적으로는 자아실현에 목적이 있습니다. 살아가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그 과정에 있어서 먼 길을 가야 합니다. 단지 1년 2년이 아닌 10년 이상을 바라봐야 하고 그렇기에 급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책에서 나온 주인공들도 모두 마찬가지였습니다. 막막하고 실망도 하고 그랬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1인 기업된 사람들에서 공통점은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해낼 수 있습니다.
"he can do, she can do, why not me!"
그도 할 수 있고, 그녀도 할 수 있는데, 왜 내가 못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