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하지만 진리
어릴 때 부모님이 얘기하는 말이 커서 이해가 되고 그 단순한 말이 진짜였구나 하는 그런 거 아시죠?
문득 아 그때 했던 말이 맞았구나 하는 그 느낌을요.
직장인도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른 스킬이나 기술을 익히려고 하기보다는 뻔말 말이지만 기본으로 돌아가는 게 진리 일 때가 많습니다.
어디까지나 직장 생활을 좌우하는 건 환경도, 일도 아닌 본인이 하기 나름이라는 것을 먼저 말해드립니다. 이 말도 뻔하죠? 그런데 정말이라고 합니다.
"생각 한 끗의 차이에서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이 있다."
지금은 초보라도 이것을 하면?
인생은 길고 직장도 길죠. 사람마다 다르지만 평생직장은 없지만 미래를 준비 안 할 수 없습니다.
9가지 생각 법칙은 직장뿐만이 아닌 평소 우리에게 필요한 내용이 있어 소개합니다.
모든 일에 기본을 지킨다
모든 일을 시작할 때 계획을 세운다.
비장의 무기는 디테일이다
짧고 쉽게 말한다.
소통을 위해 신뢰를 형성한다.
리더십, 책보다 현장에서 배워라
편할 때가 더 힘들다.
철저한 자기관리 없이 프로가 될 수 없다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성공은 의미 없다.
어렵나요? 멀리 보면은 어렵지도 않습니다. 직장에서가 아닌 나 자신에게 라면 어떨까요?
저는 저 법칙이 직장인으로서도 우리 인생에서도 중요한 메시지를 준다고 생각했습니다.
다 필요없고 이거 하나만이라도
리추얼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항상 규칙적으로 행하는 의식과 같은 의례적인 일'을 말합니다.
요리도, 자전거도, 운전도 처음 할 때는 어렵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쉽게 하지 않나요?
굳이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고 초심을 잃어버린 양 그때의 긴장, 떨림 걱정은 어디 갔는지 모를 정도로 능숙해졌죠.
리추얼은 직장인에게 일하기 전 시작 단계이지만 더 나아가 우리에게 습관의 중요성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하루의 계획을, 누구는 기분이나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것이죠.
처음부터 크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작게 하셔도 됩니다. 큰일을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아주 작은 일들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노력과 꾸준함이 수반돼야 하기에 그렇습니다.
다른 중요한 것 하나
이런 말 저런 말 하더라도 인간관계가 힘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직장에서 친구를 사귈 수 없다는 것도 각자 책임을 져주지 않다는 것도 있죠.
만약 관계에 있어서 지치신 분들에게 아예 신경 쓰지 말라고는 하지 못하겠습니다. 그래도 각자도생으로 남보다 나 자신이 최고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마치며
책을 읽어도 저는 상위 1%가 되겠다는 생각은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직장인이 다 그렇지 뭐라는 것도 있었고, 내가 잘해서 남 배불러 주는 거 아냐?라고 생각하며 살기도 하죠,
직장인으로 성공해도 언젠가 대체될 거라는 불안감도 있지만 현실을 외면할 수 없습니다.
남과 비교할 필요도 없고 자신을 생각해서 힘들수록 지금 현실을 직시하고 변해야 합니다.
각 챕터마다 팁과 좋은 얘기가 있습니다. 읽고 뻔하다고 생각하더라도 다시 한번 보면 다르게 느껴 지실겁니다.
그게 이 책이 직장인으로 살라는 얘기로 끝나는 마무리가 아닌 의미일 테니까요.
우리 직장인이지만 그래도 잘 살아서 웃으며 행복해집시다
"해당 책은 출판사를 통해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북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직장인 #성공 #자기계발 #인간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