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인생이 바뀌는 공부 - 공인중개사, 감정평가사 스트레이트 도전기, 개정판
이대형 지음 / 바른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우리는 많은 도전을 하게 됩니다.

어려서 모르고 살다가 성인이 되면 현실을 알게 됩니다.

세상은 어린 시절 생각처럼 편하지 않다는 것을요.

20대는 어떨까요? 젊고 패기 있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시간도 충분합니다.

30대는 도전한 분야에 현역으로 활동하는 시기이죠.

40대는 애매하다고 합니다. 가정을 생각해야 하고 내가 아닌 남을 봐야 해서 본인이 없죠.

이렇게 글을 쓴 이유는 제가 30대이지만 40대의 도전을 담은 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저자는 제게 아직 늦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나이로 인해 도전을 꺼리는 분, 겁나는 사람이 있다면 이번 글을 읽으면 자신을 돌아보게 될 것입니다.

40대 인생이 바뀌는 공부 서평 시작합니다.


40대는 학생 때랑 다릅니다. 삶도 다르고 사회에서 배운 공부법도 다릅니다.

지금의 40대는 인강에 대해 모르고 학교에서 말하는 공부를 배웠을 것입니다.

지금이야 많은 공부법이 있고 다양한 방법이 무수히 존재합니다.

중요한 것은 각각 자신에 맞게 공부법을 찾아 해야 한다는 것이죠.

여러분들은 유튜브나 인강 등 영상을 통해 공부해 보신 적 있나요?

시간이 지나 돌아보면 내용이 기억에 남았나요? 공부를 하겠다고 틀어논 영상에 얻는 것이 있었나요?

편하게 하려고 하다 보면 아니 의존을 하려고 하면 공부는 늘지 않습니다.

엉덩이로 공부한다.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명언처럼 불리기도 합니다.

집중력 있게 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인강을 3시간 듣고 가짜 만족감을 느끼는 것보다 1시간을 하더라도 집중력 있게 하는 공부가 더 오래 남고 도움이 됩니다.


40대는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애매한 나이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오히려 그렇기에 좋은 나이 일 수도 있는 것이죠.

경험이 많은 사람일수록 실수를 줄이고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인생에 무엇이 중요한지 더 잘 알고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격증은 어떤가요?

자격증은 마치 이 사람이 전문가 또는 공부를 했다는 객관적인 사실을 보여주는 지표가 됩니다.

자격증이 있다면 전문가라고 듣게 되죠. 사실 남들보다 더 많이 이 분야에 대해 알고 있다는 표시이기도 합니다.

40대에 자격증은 다를까요? 저자는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권리 정도라고 합니다.

자격증을 따도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과거처럼 성공과 생계를 보장해 주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이죠.

자격증은 새로운 기회를 주는 손잡이 역할로 어떻게 활용할지는 각 사람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취직을 할 수도 있고, 사업을 할 수도 있고 가능성을 열어주는 훌륭한 도구 정도라고 말이죠.


어린 사람들과 비교하기는 싫지만 많은 사람들이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지금 재산을 포기해도 좋으니 젊음을 달라고 합니다.

젊은 시절에는 시간의 소중함을 몰랐지만 나이가 들면 알게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조금 더 긴 시간을 산 인생의 선배로 어떻게든 참고 견디면서 인내하는 법을 배웠다는 것이죠.

피가 끓던 젊은 시절은 지나고 더 차분히 생각하고 곱씹으면서 여유를 부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급해하지 않고 1등이 되는 것이 아닌 각자 자기 페이스로 결승선을 통과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젊은 사람들에게 기죽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자신을 믿고 출발하면 됩니다.


공부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있지만 살면서 다양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는 책을 읽으면서 나이는 다르지만 많은 부분에서 공감을 합니다.

스스로와의 내적 갈등과 스트레스입니다.

매일 불안하고 시간은 빠르게 가고 있고, 뒤처지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하루하루 공부를 하는 저자의 모습에,

가족의 생계와 사회적인 관계 등 여러 변수에도 믿고 끝까지 공부를 하는 모습이 큰 용기를 주었습니다.

단순히 40대라서가 아닌 나이 불문 우리가 나이를 먹는 것에 대해서, 삶이 대해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이야기는 많은 울림을 줍니다.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이 녹아낸 40대의 도전기를 그린 책이지만 공인중개사, 감정평가사라는 부분을 빼고 본다면 공부하는 사람과 나이를 먹고 있는 사람에게 큰 자극을 줄 책이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저자가 알게 된 중요한 한 가지를 적으며 글을 마칩니다.

"무심코 뱉은 말 한마디가 삶을 완전히 바꾸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해당 책은 서평단 이벤트를 통해 제공받아 적은 주관적인 생각을 적은 서평입니다*

#40대 인생이 바뀌는 공부 #자격증공부 #공인중개사 #감정관리사 #가족 #서평 #서평단모집 #서평단이벤트 #독서리뷰 #독서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