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비안 나이트 - 일러스트와 함께 읽는 현대지성 문학서재 4
르네 불 그림, 윤후남 옮김, 작가 미상 / 현대지성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118장의 일러스트와 함께 읽는 아라비안나이트,
글씨들만 있는것이 아니라 삽화들을 보며 그 상황을 상상해 볼 수 있어 좋았지만,, 그림체가 그닥 예쁘진 않다...ㅠㅠ
아름다운 일러스트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살짝 아쉬운감이 없잖아 있었다.
어렸을적 교육프로그램에서 인형극으로 처음 접했던 아라비안나이트를 성인이 되어 다시 읽어보았다.

동화책으로, 또는 애니메이션 알라딘으로도 즐겁게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사실 큰 단원은 기억이 나지만, (주인공인 세헤라자드(세에라자드)와 술탄, 알라딘과 지니,
알리바바의 열려라참깨정도...)
너무나 오랜시간이 지난지라, 정확한 이야기들은 기억이 나지 않았다.

단순하게 권선징악의 재밌는 동화라고 생각했는데...

어른이되어 다시 읽게된 아라비안 나이트는 기억속의 이야기들과 조금달랐다.

기억과 실제의 갭은있지만 새로운 느낌의 이야기와 이국적인 느낌이 듬뿍 담긴 아라비안나이트.
중동의 문화를 살짝 옅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어릴적엔 전혀 다른세상의 동화속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이 이야기는 중동의 문화를 바탕으로 모아진 하나의 구전동화로, 당시의 시대상과 종교관들이 잘 어우러진 글일줄이야...

이야기의 시작과 끝은 간결하다.
다들아시는 이야기겠지만 도입과 끝은,

술탄은 왕비의 배신으로 여자불신증에 걸리게되어 왕비를 죽이고,

처녀와 하룻밤을 지낸뒤 아침이 되면 처녀를 죽였다.
처녀를 가족으로 둔 백성들의 슬픔을 보다못한 재상의 지혜로운 딸 세에라자드는, 자청해서 술탄에게 가고, 지혜로 위기를 벗어난다. 바로,  재미있는 이야기로 술탄의 흥미를 끌어 죽음을 뒤로 미루는것,

이야기는 계속 진행되고, 1001일째 되는날 술탄은 세에라자드의 선한품성과 아름다운자태, 그녀의 지혜로움에 감복해서 죽이지 않고 왕비로 삼는다는 훈훈한결말.

음..이 도입부가 300장이 넘는 페이지들중에서 10장이 채 되지 못한다는게 너무 아쉬웠다..

(심지어 술탄을 만난이야기는 3장이 채 되지 못한다.)
신비롭고 지혜로운 이야기들도 좋지만, 나의 궁금증은 사실적인것에 있기 때문에 세에라자드의 외양은 구체적으로 어떻고,  궁에서 어떤생활을했고, 그 길고긴 이야기를 어떻게 구상했으며, 절체절명의 위기를거쳤나가 궁금했지만..사실 구전동화같은 책에서 이런 여성중심적인 이야기를 바라는건 어불성설이겠거니... (내가 요즘 소설을 너무읽었나보다...;;)

대신 이야기는 이야기속의 이야기, 또 그 이야기속의 주인공이 들려주는 이야기로 옴니버스식 구성으로 이어지는데 흥미가있었다.

각각의 독립된 이야기들이 하나의 주제를가지고 끊임없이 계속 이어지는 이야기들은 흥미롭고 지혜로웠으며, 위기의순간을 잘 헤쳐나갔고, 적절한 비유로 이어졌다.
이 느낌은 마치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들려주었던 예화와 같이 적재적소에 비유를 들어 말씀하신것 같은 느낌도 강하게 들었다.

이야기중의 어부와 지니를 이야기해보자면,
(여기서 놀라운게 지니가 착한요정이 아니라는것이었다...지니는 사악한 악마..또는 사악한 요정의 느낌이 강하다)
오랜세월 항아리에 봉인되어 바닷속에 잠겨있던 지니를 그물을 내리던 어부가 풀어주었다.
은인인 어부를 되려 사악한지니는 무조건 죽이고자 한것, 자신을 풀어준것을 감안해서 죽이긴죽이되 한가지 소원을 들어주겠다한다.
세상의 모든보화를가져도 죽음이 기다리고있는데 무슨소용이 있을까...어부는 재치있게, 커다란당신이 이 조그만 항아리에 들어있었느냐 뭍는다. 지니는 당연히 그러하다고 대답하지만 당신이 다시 들어가보기전까진 죽어도 못 믿겠다고 잡아뗀다.
결국 지니가 다시 항아리안으로 들어가자 입구를 잽싸게 봉인한 어부는 항아리를 다시 바다에 던져버린다. (던지기 전에 지니에게 또다른 이야가 옴니버스적으로 또 이어진다)
수많은 이야기중에 친숙한 신밧드의 모험과,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들도, 알라딘과 램프의 요정 지니도 빠지지않고 있었다.
이야기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건 지니라는 사실! 감초역할로 많은 이야기들에 자주 등장한다.

권선징악의 지혜로운 이야기들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이 책은, 중동의 탈무드, 중동의 이솝우화라 불릴만한 책이었다.

어른이 되어 읽은 아라비안 나이트.
어렸을적의 폭 빠지고 집중해서 봤던 인형극만큼 흥미진진하고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이야기들은 없었지만,어른의 시각으로 이야기들을 재해석 할 수있는 재밌는 시간들이었다.

어린시절의 아라비안나이트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다시 한번 이책을 읽어보길 추천드린다.
어른의 시각으로 읽은 아라비안나이트는 또다른 느낌으로 당신에게 다가올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