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레인 - 지금 소비자들이 열광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김지헌 지음 / 갈매나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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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괜찮은 책을 읽은 거 같다. 최근 마케팅은 트렌드를 쫓는 콘텐츠 위주로 변하는 추세였다. 인터넷 사이트의 밈을 패러디하거나, 유튜버와의 브랜디드 콘텐츠로 퍼포먼스를 극대화하는 게 중점이었다. 하지만, 트렌드는 변해도 마케팅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저자가 말하는 마케팅의 본질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소비자는 많은 선택지를 좋아하지 않는다. 선택지가 많으면, 에너지를 과다소비하게 되어 선택의 패러독스가 온다.

2) 불안감은 거래를 방해한다. 코로나 등의 불안 요소는 소비자의 지갑을 열지 못하게 한다.

3) 소비자를 잘 관찰해 디테일한 디자인(박스 포장, 뼈 담기용 비닐봉지 등)에도 신경 써야 한다.

4) 반품은 확실하게 진행하고, 재구매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경험이 만족스러워야 한다.

5)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해주고, 서로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6) 소비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주길 원한다

7) 소비자는 자신의 상품을 남에게 뽐내고 싶어 한다. 가격이 아닌 희소성이야말로 과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8) 오감을 통한 감각적 경험은 소비자를 끌리게 한다.

9)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과 트렌드를 소비자는 더 선호한다.

10) 손해 보더라도 소비자는 의리를 중요시한다(불매운동을 하는 이유)

11) 기업의 가치에서 문제를 볼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12) 동일한 유형의 혜택을 강화하라(기능적, 상징적, 경험적)

13) 새로운 유형의 혜택을 추가하라(빙그레가 추진한 우유 통 세척기 등 - 재활용을 위해 플라스틱 청소를 쉽게 하기 위한 것)

14) 아이디어를 선택할 때 이것이 바람직한지? 또는 소비자에게 가치가 잘 전달될지를 고민해야 한다

15) 우리 제품이 안 팔린다면, 누구를 타깃으로 한 건지, 자신의 브랜드가 후발 브랜드라서 차이가 다르게 보이지 않는지 등을 점검해야 한다

 

위처럼 다양한 면에서 우리 브랜드와 상품에 대해 점검해야만 좋은 마케팅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세스 고딘의 책 마케팅이다와 같이 마케팅의 본질에 대해 말하고 있다. 초기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경우는 상품의 즉각적인 판매를 위해, 트렌드를 쫓는 게 현실이긴 하지만, 본질적인 마케팅의 원리를 알아야 성공적인 브랜딩과 판매를 이뤄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 책에서 말하길 가장 성공한 마케팅은 경쟁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소비자가 우리의 상품을 보고, 다른 경쟁상대와 비교하지 않고, 우리 브랜드를 독보적인 존재로 봤을 때야 말로 성공한 마케팅이라 볼 수 있다. 결국 마케팅의 최종적 목표를 성공적인 브랜딩이라고도 볼 수 있다. 바쁜 현실에 치여 단기적인 아이디어밖에 떠오르지 않는 마케터라면, 이 책을 반복해서 읽어도 괜찮으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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