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적 낙관주의자 - 번영은 어떻게 진화하는가?
매트 리들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인식 해제 / 김영사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가 올 때 많은 사람은 이상적인 미래를 꿈꾸었지만, 현재 사는 사람들 다수가 그렇게 생각할지는 의문이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70년의 세월이 지나는 동안 많은 국가는 발전해서 전체적인 부는 상승했다. 하지만 기후변화, 테러, 경제 위기 등 우리 사회에 당면한 문제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았다. 4차 산업혁명이 이끄는 미래는 러다이트 운동 때보다도 더 많은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이야기가 나와 많은 사람이 두려움에 떨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극단주의나 유럽의 극우 전선 등에서 나오는 난민 반대 운동을 보고 있으면 세계에는 비관주의 말고는 다른 미래가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전에 읽었던 유발 하라리의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이 비관적 미래에 대한 경고였다면 매트 리들리의 이성적 낙관주의자는 이와 반대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리들리는 우파가 말하는 자유시장주의 관점에서 교환을 통해 인류는 부를 쌓아왔다고 말을 한다. 서로 간의 교환은 기술의 교환을 끌어내고 이 와중에서 부는 늘어난다고 보았다. 자유무역주의자 데이비드 리카도도 이와 비슷한 말을 했다. 그가 일생 주장한 비교우위론은 서로 다른 국가가 가장 적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물건에 집중하면 각국이 부를 얻는다고 보았다. 이 와중에서 리들 리가 말한 기술의 이전이 이뤄지기도 한다. 물론 선진국이 모든 기술을 이전시키는 게 아니라서 실질적으로 이론만큼 부의 이전이 이뤄지지는 않는다.

 

 

리들리의 낙관주의는 철저한 통계와 근거를 바탕으로 한다. 또한 과학기술의 발명으로 우리는 이전과는 비교 못 할 부를 누리고 있기에 미래는 낙관적일 수밖에 없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의 주장도 이와 궤를 같이한다. 그는 2050년이 오면 특이점이 찾아와 기술 문명의 발달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거라고 말한다. 뇌를 컴퓨터에 임포트 하는 방식으로 인류는 영생을 누리게 되고 환경, 기아 문제는 AI와 로봇, 과학 기술이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하라리의 비관주의에 더 공감하는 편이다. 매트 리들 리가 참여한 사피엔스의 미래에서도 그의 주장에 공감하기는 쉽지가 않았다. 다만 그가 주장하는 것들이 얼마나 신빙성 있는 데이터인지는 이성적 낙관주의자를 보고 조금 알게 되었다. 나는 내 삶의 방향으로 비관적(염세) 이상주의자를 지향하며 살고 있다. 세상이 처한 상황을 충분히 현실적으로 파악하면 염세적이고 비관주의에 빠질 수 없지만 그렇다고 포기하면 세상은 끝도 없는 절망에 빠질 것이다. 이 때문에 이상주의자처럼 행동하고 사고하고 노력하는 게 내 삶의 목표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이상주의의 근육이 조금 더 키워졌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