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만한 사람을 위한 공부법 - 30분 이상 앉아있기 어려워도 합격하고 싶은
김응준 지음 / 김영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나는 선생님의 수업을 주의 깊게 듣지 못하는 산만한 학생이었다. 남들이 좋다고 이야기하는 인강, 교사의 강의는 늘 머릿속 깊이 박히지 못했고 시곗바늘이 빨리 지나가기를 간절히 바라는 게 일상이었다. 많은 공부법에서는 앉아있는 시간에 비례해서 성적이 늘어난다고 했지만, 늘 한곳에 집중하기란 어려웠고 잡념이 그치는 날이 별로 없었다. 자습시간에는 습관적으로 소설책을 읽거나 시, 소설을 쓰면서 시간을 보냈다. 그 뒤 우여곡절 끝에 대학교 진학 후 군대를 다녀오고 나서 나만의 공부법을 깨달았다. , 하나 아쉬운 건 산만한 사람을 위한 공부법이 조금 더 빨리 나왔더라면 시행착오가 줄어들었을 것이다.

 

 

저자는 문과임에도 불구하고 배경지식도 없는 기술직 공무원시험을 10개월 만에 통과했다. 다른 사람에 비해 산만한 저자는 많은 시간을 의자에 앉아있는 것보다 효율을 택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발견한 셈이다. 산만한 사람은 생각이 많고 에너지가 한곳에 머물지 않는다. 강의 교육방식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때 빼고는 독학을 하는 게 더 효율적이다. 또한 생각이 이곳저곳 떠나는 걸 막기 위해 공부의 기틀을 세워놓고 지식을 쌓아나가야 한다. 책 맨 앞을 보면 목차가 나오는데 한번 훑어본 후 공부하는 게 몇 배의 효율을 내뿜는다. 책을 여러 권 볼 필요도 없다. 남들 모두 보거나 어려운 책 2권 정도만 반복적으로 보는 게 좋다. 가장 중요한 건 문제이기에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고 틀린 문제는 확실히 넘어가야 산만한 사람이 쉽게 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이 책은 공부법과 관련된 책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산만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조언 집에 가깝다. 집중력이 부족한 저자의 어린 시절과 공무원시험 준비를 할 때의 어려웠던 에피소드가 책에 녹아 들어있다. 그 때문에 단순한 자기계발서와는 다르게 수험생이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한 생각과 공감이 녹아 들어가 있다. 특히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일부러 약속을 잡지 않고 스터디, 학원만 나가는 수험생이 다수지만 저자는 일부러 사람을 피할 필요는 없다고 보았다. 고통스러운 수험생활을 버텨나기 위해서는 누군가를 만나서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일도 필요하다고 보았다.

 

 

한정된 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공부에 몰입하는 게 중요한 건 산만한 사람은 하고자 하는 일이 무척 많기 때문이다. 다수에게 공부는 하고자 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일이고 싫더라도 도피하지 말고 버텨야 한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든든한 지침서이자 위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