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섭지만 재밌어서 밤새 읽는 지구과학 이야기 재밌밤 시리즈
사마키 다케오 지음, 김정환 옮김, 박지선 감수 / 더숲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숲의 청소년 과학 필독서인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중에 인체편과 수학편을 아이가 재미있게 읽었다. 이번에 읽게 된 시리즈에는 앞에 '무섭지만'이 붙었고 단순히 지구과학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종류의 자연재해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지진, 화산활동, 태풍과 이상 기후 등 말 그대로 무서운 자연 현상에 대해서 들려주고 그 재해를 막기 위한 노력들도 배울 수 있다.
이 책에는 지진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내용의 특성상 지진에 대한 내용이 많아 일본의 자연재해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1장에서는 기록에 남은 주요지진의 규모와 형태를 보여주며 지진의 원인이 판의 움직이라고 말한다. 지진으로 인해 쓰나미가 일어날 수 있고 그 일대에 세운 원자력 발전소로 인해 더 큰 피해가 일어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2장에서는 지진과 관련이 있을 수 밖에 없는 화산지형에 대해 나오므로 활화산이 많은 일본을 언급할 수 밖에 없다.
3장에서는 기상이변과 기상재해가 지구 온난화로 인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상 기후의 원인이 되는 여러 자연 변동의 예를 보고 그로 인한 기상 재해가 가져다 주는 피해가 얼마나 심각한지 본다.
4장은 윗 장에서 가져다 준 자연재해를 막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볼 수 있다.
5장은 우주와 지구에서 벌어지는 무서운 일들을 이야기하며 자기장과 오존, 해류와 엘니뇨, 라니냐 현상 등의 어려운 개념들을 배워나간다. 또한 지구와 소행성의 충돌이 상상이 아닌 현실이며 초신성의 폭발이 가져오는 우주 재해나 태양 폭풍도 늘 대비해야 하는 일이다.
지구의 자연은 우리에게 필요한 삶의 터전이기도 하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제공해주는 고마운 존재이다. 하지만 그 자연을 우리가 소중히 여기지 않고 훼손할 때 지구는 살기 위해 흔들리고 우리에게 위협이 된다. 지구과학을 공부하는 것은 우리가 자연을 아끼고 보호하도록 알려주는 것과도 같다. 무섭지만 꼭 알아야 하는, 배워야 하는 지구의 다양한 자연 현상들과 재해들을 알려주는 이 책을 청소년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읽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무섭지만재밌어서밤새읽는지구과학이야기 #사마키다케오 #더숲 #청소년과학필독서 #재밌밤시리즈 #무섭지만재밌어서밤새읽는시리즈 #지구과학 #자연재해 #자연현상 #마더스카페 #마더스카페이벤트 #마더스카페서평단 #마더스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