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히려 좋아, 인플레이션 - 버스비 인상에 울상 짓던 내가 집값 상승에도 여유 있는 이유
신동원 지음 / 길벗 / 2021년 12월
평점 :
인플레이션: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현상.
인플레이션의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이라는 것은 경제현상으로, 전체 경제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이다.
예전에 고등학교 경제학 시간에 인플레이션 개념이 나오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자산가격이 상승하고, 상대적으로 차입자가 유리해지고, 은행에 저축한 사람은 불리해진다.
이런 내용이 나왔던 사실을 다들 어렴풋이 기억할 것이다.
인플레이션의 개념을 알기 쉬운 사례를 통해 설명
이 책은 그러한 경제의 기본 원리를 적용하여, 자산 증식을 위해 인플레이션을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설명을 예시들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경제 이론을 아는 것과 그 이론을 실생활에 써먹는 것은 상당히 다른 이야기인데, 이 책은 실생활에 경제이론을 적극적으로 써먹을 방법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깊은 인상을 준다.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논리적으로 정리한 책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인플레이션을 이용하는 투자를 하라
이 책에서 강조하는 점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인플레이션을 이용하는 투자를 하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전반적으로 물가는 계속해서 상승해왔다. 그리고 각국 정부 입장에서 물가는 계속해서 상승해야만 한다. 그래야만 경제가 이상없이 돌아가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을 알면 우리는 인플레이션에 탄력을 받을 수 있는 투자처를 찾아 그 투자처에 투자를 해야한다.
구체적으로, 주택, 기업주식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가치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자산이다.
반면, 우리가 은행에서 이자를 대출하면 그 이자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상대적으로 상대가격이 떨어진다. 즉, 실질 이자율은 인플레이션 발생에 따라 떨어지는 것이다.
이 점을 고려할 때, 적절히 은행에서 돈을 빌려서 주택, 기업주식 등에 투자를 한다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함에 따라 차익이 발생하며, 그 차액을 우리는 손에 넣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의 핵심 원리는 이상의 설명이며, 보다 구체적인 사례들과 방법론들이 책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특히 사회 초년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많은 팁들이 담겨 있다.
인플레이션이 무엇인지. 이것을 투자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이 되는 분이라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본 서평은 서평이벤트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