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류샨의 마법 ㅣ 두근두근 어린이 성장 동화 2
최영민 지음, 이명애 그림 / 분홍고래 / 2022년 5월
평점 :
귀신고래 새끼 귀령이의 성장 동화다.
바닷속의 유일한 포유류 동물인 고래는 신기하기도 하고 마법을 지닌 동물이다. 여기 귀신고래 엄마와 귀령이, 기생하는 빨판상어 아저씨가 있다.
과거 포경선에 의해 엄마의 가족들이 몰살당했지만 엄마고래는 가족들을 위해 살아남았고 귀령이를 씩씩하게 키우고 있다. 당당하고 고래다운 고래를 키우기 위해 엄마는 귀령이에게 헤엄치는 법, 사람을 피하는 법, 쓰레기 구분법 등을 가르친다. 먼 북쪽으로의 여행을 가기 위해서다. 모든 고래들이 만나는 그곳, 크릴이 나타난다는 알류산을 목적지로 한다.
여행은 시작되었고, 평화로운 여행길이 될줄 알았다. 하지만 중간에 범고래들을 만나게 되고 엄마고래는 목숨을 잃는다. 귀령이는 빨판상어 아저씨의 응원과 다른 고래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왜 수염고래인지 차츰 알게 된다.
알류샨의 마법을 이루기 위해 귀령이는 도전을 계속하고 성공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나에 대한 본질을 물어보며, 왜 인생을 사는지에 대한 고민을 엿볼 수 있다. 다른 동물을 부러워하는 것보다 나 자신에 대한 이해와 인생을 위한 배려, 용기, 희생 등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추천해주고 싶고, 여러 종류의 고래를 살펴볼 수 있고, 인간의 욕심과 잔인함을 엿볼 수 있다. 점점 그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는 고래를 위한 동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