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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 감수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 - 기후 위기 극복 위해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이끄는 생태 전환 교육 그림책 학교 12
이태숙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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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무슨 바람이 들었나 몇 년전부터 동물권, 기후위기, 플라스틱, 바다오염에 관심이 생겼다. 닥치는대로 기사와 글을 읽다 절망스럽기도, 이대로 있어서는 안된다며 책을 사기 시작했다.

물론. 사두기만 했다.

쏟아지는 뉴스와 각종 책에 정신을 못차릴 즈음, 그림책 세계에도 더이상 남이 아닌 나, 우리의 문제라며 관련 그림책이 나오기 시작했다. 예전부터 존재했던 그림책은 물론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잡은 책도, 읽고 나면 마음이 무거워 하늘만 하염없이 보게 한 그림책도 있다.

사는 게 바빠서란 핑계로 그림책만 보며 아이들과 나누었지만 전달자로서의 깊이와 갈급함은 점점 커져만 가고,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질문에 부끄러워 자꾸 숨게 되었다.

이 책을 받고나서 막상 책장을 못 넘기고 있을 때 여는 글에서 이태숙 선생님의 글에서 ’나만 그런 게 아니었구나!‘ 싶은 반가움에 밑줄을 긋는다.


“내 공부가 얕아서 깊이 있게 작품과 상황을 알아보지 못했던 거다. 그런데 기후 위 공부를 하며 보니 가만히 앉아서 ‘누군가 해결해 주겠지’하는 마음으로는 희망이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7쪽)

“작가들은 기후 위기의 이야기를 정보책의 형식에 담기보다 주인공을 내세운 이야기 서사 구조에 담는다. 하지만 전달자(교사나 학부모)는 정보의 실상을 알아야 한다. 그림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서사의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하며, 그림책에서 보여 준 모습이 현실에서 어떤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생태 감수성 교육이 그림책으로 하는 다른 교육 활동과 다른 점이 바로 이것이다.”(9쪽)

라며 시간이 없어서, 읽을 책이 많아서, 정작 어떻게 시작해서 맺어야 할지 답답한 마음에 망설이던 나를 잡아 이끈다. 선생님의 솔직한 고백에 사고방식은 물론 생활방식까지 함께 할 수 있을거란 용기를 내며 책장을 넘긴다.


이 책은 총 3장으로 지구(기후 온난화, 공기오염, 바다 오염), 지구의 주인(동물권, 환경파괴, 멸종 동물 등), 실천을 요하는 이야기들로 내실있게 채워져있다.

각 챕터의 구성 역시 그림책을 읽기 전 알아야할 지식과 이 문제에 추천하는 그림책의 간략한 줄거리와 소개, 의도를 일러주고 학급에서 아이들과 함께 한 생태 감수성을 기르는 수업을 예시로 더한다. 마지막엔 비슷한 주제의 다른 그림책 목록까지 더해 각자만의 수업과 이야기를 만드는데 충실한 책이다.

읽는 내내 아직 접하지 못했던 그림책 목록을 얻는 건 당연한 즐거움이다. 주인공을 중심으로 흘러가는 사건 중심형 그림책뿐 아니라 지식 전달을 위한 정보형 그림책 등 선생님의 방대한 목록에서 적절하고 다양한 방법을 제안하는 그림책이 차고 흘러 넘친다. 또한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갈까 망설였던 부분을 속시원하게 알려주셔서 읽는 내내 고개를 끄덕였다.

이미 아이들과 했던 수업후기이자 어떻게 해야 아이들 맘속에 진한 흔적을 남겨 교육에서 일상의 변화를 꾀하고자 했던 선생님의 고민과 결과인지라 나는 이렇게 해봐야지.‘ ’이 책을 지금 사회와 연결해 함께 고민해도 좋겠다.‘생각이 불쑥 책을 읽다말고 수업 아이디어를 적게 된다.

게다가 그림책 수업이지만 ,아이들에게 적절한 영상이 주는 강한 충격과 감동도 있기에 선생님이 직접 아이들과 본 다큐와 좋은 영상도 글 속에 녹여져있다.
그림책을 위한 책이 아닌, 그림책을 읽는 사람의 흥미와 마음을 고려해 여러 길을 알려주며 도전하라고, 자꾸만 읽는 자의 마음을 흔든다.

간절하게 원하는 만큼, 내가 이 책의 목록을 찾아보며 읽고, 나의 언어로 풀어낼 고민을 더한다면 아이들에게도 진심으로 다가가겠지.
무엇이 두려워 자꾸만 움추려들었던가.
마냥 시작도 못하고 뒷걸음 치던 고민에 갑자기 등을 떠미는 선생님을 만나게 되었다.

나처럼 무엇부터 해야할지, 어떻게 책을 읽고 질문을 나누거나, 방향 제시를 어디까지 해야할지 고민이 든다면 함께 읽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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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추 전쟁 독깨비 (책콩 어린이) 66
앤드루 클레먼츠 지음, 천미나 옮김 / 책과콩나무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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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감정을 섬세하고 생동감있게 풀어내는 작가. 번역서들이 오래오래 사랑받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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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키비움 J 롤리팝 - 그림책 잡지 라키비움 J
전은주 외 지음 / 제이포럼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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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보다 재밌고 깊이 있게 읽을 수 있는데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늘 실망이 없어요. 이번에는 절판된 지난 기사들이 다시 새롭게 나와 더 즐겁습니다. 깊이와 재미 둘다 잡은 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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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노인경 지음 / 문학동네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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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이야기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은 기발한 책. 오래 사랑받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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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에서, 그림책 읽기
김장성 지음 / 이야기꽃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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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꽃 출판사에서 나오는 신문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신문이라 해야하나 소식지라고 해야하나요. 김장성 작가님의 그림책 이야기를 읽을 때마다 마음 한 켠에 답답하게 묶였던 체증이 내려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어떨땐 마음을 다독여주다가, 다른 날에는 속이 뻥하니 뚫리거나, 오히려 고민에 무게가 지워지는 날도 있었습니다. 작가님 글을 모아서 편히 읽거나 소장하고픈 생각이 들었는데 2015년부터 18년까지 한국일보에 기획 칼럼을 쓰셨던 글들이 묶여 나왔습니다. 그 외의 글들도 함께 더해졌고요. (글 아래 써둔 날짜를 적어주셔서 아, 그 당시 이런 생각을 하셨구나 싶어서 좋았어요)

같은 그림책을 읽고도 수많은 맥락으로, 글과 그림의 변증과 그 사이에서 흘러나온 생각들은 지금 우리 사회에, 아이들에게 거울로 비춰져 약으로 가물가물한 생각에도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다행히도 읽은 책들이 많아 읽는 내내 머릿속에서 장면들이 떠오르거나, 역시 작가님은 여기까기 들여보셨구나 싶기도 합니다.

저희 아이도 정말 사랑하는 <소중한 하루> 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을, 사랑하는 그림책 <이까짓 거!> 에서 다시 살펴보는 아이의 목소리가. 읽을 때마다 마음이 무너지는 <제무시>까지

4가지의 주제에서 작가가 풀어내는 이야기는 마음을 어루었다가 어른인 우리가 가져야할 부채감과 숙제를 건네기도 합니다.

특히 이단영 작가의 <토마토> 는 읽으면서 내내 마냥 웃기엔 씁쓸한 기분을 들어 대체 내가 왜 이랬을까 싶었는데 작가님의 한 줄에 그제야 뿌옇던 마음 속 답이 드러납니다.

“그러니 너무 쓸쓸해하지 말아요, 그러니 너무 안타까워하지 말아요.”

곁에 있어 줄 수 없지만 함께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게 이 아이에겐 토마토였고, 내 아이에겐 무엇이었을까. 그리고 어린 시절의 내게는 ‘토마토’같은 존재가 있었을까.

후루룩 넘기기보다 한 꼭지씩 천천히 흐린 날에, 맑은 날에 시간을 들여 읽고 소화하고 싶은 책입니다.

꼭 글 올려야지 싶으면서 약을 두 종류를 먹고나니 이제야 머리가 맑아져 소개글을 올립니다. 좋은 그림책을 알고 싶으시다면, 그림책을 읽고 나만의 시선을 갖고 싶으시다면, 먼저 좋은 글들을 읽어봐야겠지요. 그럴 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제이그림책 서평에 당첨되어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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