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지능 - 생각을 자극하고 혁신을 유도하는 질문!
아이작 유 지음 / 다연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질문은 더 많은 정보, 더 좋은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이 책은 성공하는 개인과 질문지능, 성공하는 조직과 질문지능, 성공하는 가정교육과 질문지능, 성공하는 사회와 질문지능으로 구분하여 질문 지능에 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훌륭한 질문을 던지는 능력인 질문지능 (Question Intelligence) 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이 아닌, 후천적으로 계발하여 발전시키는 능력이다.  질문지능을 키우는 것은 삶에 많은 도움이 된다.
호기심을 가지고, 좋은 질문을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리는 질문을 잘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스티브잡스의 이야기를 들은 사람은 그의 제품을 사야겠다는 마음을 갖고 애플마니아가 되기도 한다.
스티브잡스의 마케팅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만들었는지에서 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왜 그 제품을? 만들었는지?' 애플의 가치, 믿음, 목적에서부터 시작한다. ​'왜' 그것을 만들었는지가 바로 사람들이 그 제품을 사는 이유가 된다.


당신이 자신의 가치, 믿음, 대의명분. 즉 '왜' 질문에 명확한 답을 내리고 이를 분명히 소통하는 것은 사람들의 공감과 서포터를 얻을 수 있는 주춧돌이 된다.
설득력있는 스피치를 전달하는 방법은 '왜'에서 시작하여 '왜, 어떻게, 무엇을'의 3단계 구조로 재구성하면 된다.

 


생산력을 극대화 하는 질문, One thing 질문이 있다. "성취할 경우 다른 모든 일을 쉽게하거나 불필요하게 만드는 단 한가지의 중요한 일 (The one thing)은 무엇인가?" 이 원씽 질문을 통해 무엇이 나에게 가장 중요한지 찾을 것이다.
원씽 질문을 통해 우선순위를 정하여 소중한 시간에 낭비 없이 가장 중요한 일을 수행할 수 있다.

의지력을 극대화하는 질문, Why not 질문이 있다. "Why not?" "그 사람도 했는데, 나라고 왜 안되겠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긍정적 사고방식을 형성한다, Why not 질문은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신념을 가지게 하며, 자극과 동기유발을 형성하여 의지력을 가지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한다.

책에 있는 성찰을 극대화하는 30가지 좋은 질문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이 무엇인지, 가치와 목적과 믿음이 무엇인지 알아 보고,  자신을 되돌아 보는 기회로 삼아도 좋을 것이다.

 


우리 사회는 수많은 변화와 기회로 구성되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이 변화의 물결을 타고 새로운 기회를 창조해 나아갔다. 개인들이 모인 조직도 마찬가지다. 성공한 회사, 기업, 단체는 현재의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와 도전에 새롭게 적응한 조직이다.

 


성공하는 가정교육과 질문지능 편에서는 부모는 자녀를 소유로 여기면 안되고, 자녀가 스스로 존재적 가치를 찾아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한다.
부모가 먼저 자녀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바를 실천해야 하고, 성실하게 사는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화하고 토론하는 교육은 평생에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하는 능력을 길러줄 뿐만아니라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시킨다. 대화와 토론을 통한 자녀교육은 깊은 유대감을 만들어 내고 자녀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부모는 자녀에게 따뜻한 사랑과 인정 속에서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아이가 스스로 결정한 것들에 대해 격려해 주어야 한다.

 

부모와 자녀가 좋은 질문을 나누고 생각하는 것은 성공하는 가정교육의 척도이다.  책에서 성공하는 가정교육을 위해서 부모가 자녀에게, 그리고 부모자신에게 던질 수 있는 여러기지 좋은 질문들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책의 내용을 실제 적용시켜 보면 자녀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질문은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내고, 새로운 생각은 새로운 행동을 이끌어 내고, 새로운 행동은 새로운 사회를 만든다.
사회를 변화시킨 질문의 힘, 더 나은 사회를 위하여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주체가 되어야 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