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사색 믿음의 글들
C. S. 루이스 지음, 이종태 옮김 / 홍성사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루이스는 영문학자였습니다. 그는 신학자나 성경학자가 아니었습니다. 그런 그에게 있어서 시편은 시였으며, 고대 유대인의 노랫말이었습니다. 루이스는 고대문학과 신화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었으며 문학비평가로서 시편을 읽었습니다. 고대문학과 고대신화와 비교할 때 발견하게 되는 시편만의 독특함들을 묵상하면서 그러나 그 속에서 인간의 문학을 들어서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발견하며 성경으로서 다시금 시편을 묵상하며 쓴 책이 바로 시편사색입니다.

시편에서 표현되는 고대인의 제약받지 않은 솔직한 감정의 표현들 속에서 우리는 이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그들의 악에 받친 저주들과 증오에 찬 탄원과 고소, 유치해 보이는 즐거움과 맹목적인 찬양들……. 루이스는 고상한 현대인의 문학적 소양에는 거치는 것이 되기만 하는 것들이 사실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이 오묘한 하나님의 섭리라는 것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고대인은 자신의 정서를 있는 그대로 느꼈고 표현했습니다. 그러나 현대인은 놀라운 위장술로 자신의 정서를 아는지 모르는지 위장하며 고상한척 합니다. 그것은 위장일 뿐이지 사실 우리들에게도 고대인과 같은 야만적 감정은 존재하는 것입니다. 루이스는 그것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시편이고 그 감정들이 표현하는 나의 죄성과 세상의 죄성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유일신 하나님께 고백되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감정이 반응하는 지를 살펴보는 것이 시편을 읽는 법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시편이 당시 고대 이교도들과 구분되는 점이 나타납니다. 이교도들은 유일신이신 창조주 하나님에 대해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에 대해 찬양하지만 그 창조주를 알지 못하고 찬양하지도 못합니다. 그리고 의로우신 하나님에 대해 알지 못하기 때문에 악을 대면할 때도 옳고 그름에 대해 판단해줄 의로운 재판관에게 호소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창조주이시며 의로우시며 선하신 유일한 신이신 하나님을 신앙하는 유대인들의 감성이 여기에서 빛을 발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시편은 단순한 고대저자의 당시 상황 속에 표현된 감정에 불과한 것이 아님을 루이스는 이 책에서 몇 장에 걸쳐 드러냅니다. 예수님께서 직접 시편을 인용하시며 자신의 감정과 자신의 미래를 해석하셨던 것을 살펴보면서 시편이 오실 메시야에 대한 예언과 알레고리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시편의 두 번째 의미들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수천 년 전 고대인의 감정표현이 영원하신 하나님 나라를 예표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가 하나님을 만날 때 순간을 통해 영원을 만난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이 시편에는 그런 영원성이 담긴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문학자로서 인간의 감정을 깊이 사색해봤던 루이스가 시편을 통해 유일신 앞에서는 인간의 감정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그리고 그 순간의 감정표현과정 속에서 일하시는 영원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를 묵상하는 것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지적인 과정으로만 하나님을 이해하는 것이 아닌 순간에 깊이 자신을 내어줌으로 인해 영원한 하나님과 정서와 영적 민감성 속에서 만나는 경험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 홍성사 회보에 실렸던 글입니다. 제가 쓴건데 저작권에 걸리는 건진 잘 모르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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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깜찍하고 예뻐요! ^^ 사람들 모두 귀엽다고 난리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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