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말 - 인문학 독서광 안상헌, 이 시대 리더들의 말하기 비밀을 파헤치다
안상헌 지음 / 북포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정보]
□ 제목 : 거인의 말
□ 저자 : 안상헌
□ 장르 : 자기계발
□ 출판사 : 북포스
□ 출간일 : 2018. 4.20
□ 쪽수 : 268쪽
□ ISBN : 9791158150198
□ 작성자 : 일책일기

[독서 전 사색]
Q. 버락 오바마, 법륜스님, 스티브 잡스, 노무현, 조앤 롤링, 등을 왜 거인이라고 했을까?
Q. 거인을 구분짓는 기준은 무엇일까?
Q. 왜 저자는 '스피치'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을까?
Q. 리더는 모두 거인이라고 할 수 있을까?
Q. 리더들의 말하기 비밀은 무엇이고 몇가지일까?
Q. 출판사 이름인 '북포스'는 책이 힘을 가졌다는 의미를 담는 것일까?
Q. 표지에 6명의 사진을 넣은 이유는 무엇일까?
Q. 흰 색 종이 중, 첫째장 '거인의 말'의 글씨 크기를 왜 작은 크기로 했을까?
Q. 나는 왜 '거인의 말'서평단을 신청했나?
Q. 표지의 앞, 뒤 디자인은 어떤가?
A_1.표지 앞면
세로로 쓰인 제목, 부연 설명, 실린 사진 등은 전체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이다.
제목의 글씨 두께를 좀 더 굵게 했더라면 가독성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명사들의 사진을 더 돋보이기 위함인 것 같지만 말이다.) A_2.표지 뒷면
책 내용의 핵심 내용을 간략하고 단순히 실은 점이 맘에 든다.
한가지, 지극히 개인적인 나의 취향으로는 기본 색상을 검정 혹은, 좀 어두운 색상으로 했으면 좋았을 거라는 바램이.^^

[독서 중 사색]
책에 밑줄 친 부분 & 글로 적은 부분

[독서 후 사색]
1. 핵심 키워드 : 거인, 그림, 스토리, 개성, 철학

2. 한 줄 요약
거인들의 말하기에는, 개성있는 자기만의 단어들로 철학을 담아, 생생한 그림을 그리듯 표현하며, 감동적인 스토리가 담겨있다.

3. 요약 및 느낀점
저자인 안상헌 작가는 국.내외의 유명 연사들의 말하기를 분석, 비교, 해석함으로 말을 잘하는 방법 네 가지를 제시한다.
책의 구성은 1부에서 4부까지 4개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부의 제목이 곧, 말하기의 네 가지 비밀의 핵심이다.
1부 '생생한 그림처럼 눈앞에 그려진다.' 2부 '쥐락표락, 스토리를 품고 있는 그들의 말하기', 3부 '탁월한 단어 선택의 힘', 마지막으로 4부 '내 가슴에 별이 된 그들의 말하기'로 내용이 전개된다.
각 부의 제목에 맞는 여러 사례를 통해 매우 구체적으로 방법을 설명하였다.

이 책의 구성 중, 흥미로웠 부분중의 한 가지는, 사례를 통한 방법을 일반적인 관점에서 설명한 후엔 '안상헌의 따라잡기'라는 부분을 더해 작가만의 관점에서 작가의 경험에 비추어 쉽게 풀어 내어 이해를 도왔다는 점이다.
또한, '안상헌의 따라잡기'의 마지막 부분마다 앞서 설명한 내용을 박스 안에 요약, 정리해 줌으로 독자가 따로 정리할 필요없이 복습 효과를 준 부분이 좋았다. .
책은 전반적으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전개되는데, 일부 알고 있는 사례도 있었지만, 몰랐던 사례가 많아 더 흥미롭고 이해하기 쉬웠다.
다만, 논리적인 생각, 글쓰기 스킬이 부족한 나에게는, 책에서 얻은 것을 적용하고 싶어도 당장 무엇을 시도하기에는 난이도가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자신에게 비추어 보자면, 말하기에 앞서 글쓰기, 글쓰기에 앞서, 생각을 정리하는 스킬을 먼저 익힐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추가로, 네 가지의 말하기 방법 중, 한 가지 '진정성' 이란 부분의 비중에 더 두고 전개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안상헌 작가가 찾아낸 말하기의 네 가지 방법이 핵심인 것은 동의한다. 다만, '거인의 말'에 거론된 여러 연사의 공통된 부분 중 하나가 '진정성의 힘'이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4. 실천할 점
사례에서 소개된 연사들의 말들을 필사해 보기

5. 아쉬운 점
🔸️목차의 2페이지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구성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1부, 2부, 3부, 4부. 각 부의 제목이 쓰인 페이지에서 제목을 줄을 나눠 쓰여 있어서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다소 산만한 느낌이 든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