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지금 시작해 - 일 년 후 달라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왕심린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공부는 엉덩이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분야다. 내가 지금까지 짧지 않은 기간 공부와 인연의 끈을 놓지 못하면서 터특한 진리다. 나는 순간 집중력에는 탁월한 재능을 가졌다. 하지만 나의 엉덩이는 나를 싫어한다. 지구력은 젬병이다. 그래서 인지 항상 외국어 공부는 창대한 시작과 함께 얼마 되지 않아 미약한 끝을 보고 만다.

중국어 역시 지난 3~4년간 꾸준히 시작과 끝을 반복하고 있는 과목이다. [중국어 지금 시작해]는 작년 이맘때쯤 반복된 시작을 시도했다가 서너달만에 손을 놓았던 중국어를 2020년 새해를 맞아 다시 시작해 볼까하는 생각을 하고 있을 때 만난 책이다. 반복된 시작으로 이론만 완벽한 성조와 첫인사 니하오는 질리도록 공부던 경험이 있다.

이 책 또한 시작은 성조였다. 하지만, 저자는 이론을 강조하기 보다는 자신의 경험을 살려 언어 공부를 위한 조력자로 '드라마'를 제시하고 있다. 드라마와 함께라면 지루하지 않게 공부를 계속할 수도 있겠다는 기대감이 생기게 한다. 항상 실패하지만 반복하고 있는 나의 중국어 공부는 자유로운 해외여행이 목적이었는데, 저자 또한 시야를 넓히고자 하는 목적으로 한국어를 시작했다고 하는 도입부를 읽고 나니, 적당한 동질감(?)도 생기면서 어디 한번 노하우를 배워볼까하는 의욕도 생긴다.

한국어를 익히면서 어려웠던 발음과 중국어 발음의 특징을 설명할 때는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한국어에서 당연한 서식과 소식이 구분이 안된다니! 성조구분이 안되는 것 또한 당연한 일이라는 안심과 함께 말이다. 또하나, 받침에 대한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었는데 중국어 발음에 받침이 없다는 (중고 신입생이라 새로우면 안되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된다. 중국어는 좌우만 신경쓰면 되는구나!

"발음 고치는 것은 앞으로 긴 시간 동안 해야 하는 마라톤이다. 조금 비틀거려도 일단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제 막 시작했는데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다 발음 때문에 시작 단계에서 지쳐서 포기하는 실수는 없어야겠다. 왜냐하면 그 다음에 나올 것들이 더 재밌고 좋으니까 말이다." (p.42)

위로가 되는 방법과 함께 알고 있지만 절망스러운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지구력이 꽝인 나에게 '암기'는 쥐약인데, 저자 심린 역시 외국어 공부의 중요란 포인트로 암기를 제시했다. 슬프지만 현실인 공부방법이다. 다만, 외워도 외워도 잊어버리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반복하는 것을 습관으로 할 수 있다면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외국어를 배우는데 단어를 안 외워도 된다는 말은 내 생각에는 완전 거짓말이다. 외우지 않아도 되는 외국어 공부는 없다. " (p.51)

오래전 영화를 활용한 영어학습이 유행했던 적이있다. 라이온킹 영어가 발음도 좋고 문장도 고급스럽다 부터 뉴스를 들리든 들리지 않든 틀어놔라까지... 물론 시도했었다. 하지만 영화를 즐기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에만 너무 목적을 두고 시작해서 였는지 흐지부지 실패하고 말았다. 이 책에서 저자가 제안한 7번 보기 드라마 학습법은 무작정 덤벼들었다 실패하기 좋은 영화, 드라마 학습법의 성공확률을 높여줄 것 같다.

시간 투자가 필요하겠지만, 3가지 드라마 정주행만에 귀가 열린다니 솔깃한 방법이다.

1번 보기 자막과 함께 편안하게 시청

2번 보기 자막 없이 멈추지 않고 전체 시청

3번 보기 자막 없이 한 문장씩 공부하며 진행

4번 보기 못 알아듣는 부분을 체크하며 듣기

5번 보기 드라마 보며 따라 말하기

6번+7번 보기 드라마를 보지 않고 듣기

저자의 한국어 학습기를 바탕으로 하는 중국어 학습법에 대한 조언은 외국어를 공부하려고 마음먹었거나 공부에 지쳐서 포기하고 싶어지는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해줄 뿐만 아니라, 실패하는 지점을 짚어주고 실패하지 않을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제안이었다.

심린이의 한국어 분투기에 이어 소개된 120가지의 중국어 표현은 단어와 함께 문장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초보 학습자에게 유용한 교재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mp3도 함께 제공된다)

꼭 중국어가 아니더라도 외국어를 공부하고 싶은 사람이 읽으면 공부 의욕이 불끈 솓아날 것 같은 책이었다!

直到可以用中文说话的那天为止, 加油!

(중국어로 말할 수 있는 그날까지, 화이팅! 파파고의 도움을 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