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까마귀의 여름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64
데이비드 알몬드 지음, 정회성 옮김 / 비룡소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인간의 본성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어린 리암의 성장소설이다.

나에게 분영 이 책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였다.

그렇지만 대신 묘한 기분나쁨이 주는 짜릿함과 흥미를 주었다. 가볍게 읽기에는 너무 철학적인 내용이기도 했지만, 자꾸만 내용을 곱씹어보게 되는 그런 이상한 매력이 있는 책이라고 해두고 싶다.

 

소년병에 걸린 흑인남자 아이, 자해를 하는 해맑은 여자아이, 폭력성과 잔인함을 그대로 드러내는 남자아이, 벌써 어른이 되어버린 조숙한 남자아이, 그리고 그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주인공. 이 책에는 다양한 인격의 사람들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아빠는 작가, 엄마는 예술작품을 만드는 화가이다. 자유분방고 안정된 가정 분위기에서 사랑과 지지를 받으며 살아가는 주인공의 이름은 리암이다. 그는 좋은 친구로 지내던 착하고 조숙한 맥스와 운명적으로 만난 갈까마귀를 따라가다 버려진 아기를 발견하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바구니에 담긴 정체모를 아기. 그리고 리암의 엄마는 운명처럼 아기 앨리슨을 입양하게 된다. 입양하는 과정에서 리암은 헨리와 크리스털을 만나게 된다. 헨리는 라이베리아에서 왔으며 전쟁병이라고 소개되었고 크리스털은 여기저기 입양다니다 이리로 오게 된 고아라고 소개되었다. 실로 헨리에게는 여러 멍과 핏자국이 보였고 크리스탈의 몸 여러군데에는 흉측한 칼자국들이 보였다. 자기와는 너무나 다른 세계에서 살다온 친구를 만나 리암은 세상이야기에 관심을 갖게된다.

 

어느날 한때 친하게 지냈지만 지금은 가장 싫어하는 친구인 고든이 주장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별로 다를 바가 없다고. 따라서 리암도 자신과 결국에는 똑같다고, 자신 내면의 폭력성을 감추고 있는 것 뿐이라고. 리암은 고민에 빠진다. 엄마는 칼자국이난 리암의 피부를 120배 확대해서 그것을 전시함으로써 작품활동을 시작했고 나중에는 그 그림들 대신 전시회에는 잔인한 비디오들이 예술적이라 극찬을 받으며 내걸리게 되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고든의 작품이였다. 고든은 이렇게 말했다. 자신은 무엇이든지 상상할 수 있다고, 그리고 잔인함과 폭력을 마음속에 갈망하는 모든 인간들을 위해 이런 예술을 창작한다고.

 

 이 책을 다 읽고 마지막 장을 덮으며 이런 생각이 들었다. 정말 모든 인간의 내면에는 야만스럽고 잔인한 폭력성의 모습이 있을까. 리암의 엄마는 절대 그렇지 않다고 부인했다. 그리고 리암도 절대 자신이 고든과 같은 류의 사람이 아니라고 믿었고, 고든처럼 사람을 죽이는 동영상을 보며 희열을 느낀다고 생각해본적이 없었다. 하지만 리암은 결국에는고든을 향해 칼을 꽂는 장본인이 되었다.

 

 글쓴이는 이 책을 통해 무엇을 알리려고 한것일까. 사람은 결국 다 악한 본질이 있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일까. 사람은 모두 자라온 환경에 따라 다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까. 고든은 가난하고 장애인인 아버지밑에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자라 그런성격을 갖게 되었다는 것일까. 맥스는 엄격한 아버지 밑에서 자라 그런 성격을 갖게 되었고 크리스탈과 헨리는 자신들의 상처와 새로 얻은 사랑으로 그런 모습을 지니게 되었다는 것일까.

 

나는 알수 없었다. 이 책을 읽고 곱씹고, 다시 생각해보아도 마음이 더 복잡해질 뿐이었다. 어쩌면 그냥 작가는 이 모든 것이 운명이라고 말하고 싶었던 걸 수도 있다. 모든일은 아무렇게나 일어날수도 있다고. 폭력, 전쟁, 행복, 아기, 사랑은 다 그저 운명의 장난일 뿐이라고. 결국 이 모든 일이 일어난 원인은 알게모르게 리암과 맥스를 이끈 갈까마귀였으니까.

 

크리스털이 말한대로, "운명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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