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논리 수학에서 배우다
오다 도시히로 지음, 신명분 옮김 / 하늘아래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수학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연산도 중요하지만 사고력 수학도 많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논리 수학이라니... 아이들이 배워야 하는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는것 같습니다. 큰 아이가 수학 지역영재학급 수업을 받으면서 수학에 대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만족하는것 같지만 많이 어려워 하기도 하고, 생각을 많이하게 하는것 같더군요.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를 습득하는것이 필수입니다. 논리의 룰을 이해하고, 논리를 구성하는 힘을 습득하면서는 시행착오를 거치기도 할 것이고, 이렇게 수학에서 필요한 논리적 사고는 일상생활에서의 응용력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학교 교육에서 충분히 지도하고 있지 않는 논리 수학을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논리 수학에서 배우다'에서 수학으로 배우는 논리의 원칙, 수학으로 배우는 논리의 룰 (명제, 대우. 배리법, 집합, 경우의 수) 논리적 사고를 위한 수학 트레이닝을 통해서 논리 수학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새로운것을 접하면서 즐거워 하는 모습을 보면 엄마로서도 즐거워 지더군요. 아이들이 수학은 참 좋하고 있습니다. 평소 논리를 접하지 않은 사람이 갑자기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지는 않으니, 시간을 가지고 논리를 접한다면 직감으로 답을 내기 전에 곰곰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내년에 수학을 배우는 방법이 바뀐다고 하던데 불안함을 갖기 보다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수학에 대한 접근을 이끌어 주는것도 좋을것 같았습니다. 먼저 접하고, 학교에서 다시 배운다면 아이들이 새로운 수학에 대해서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서술형 논술문제 대비 중.고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를 키우기 위한 필독서로 초등학교 6학년인 큰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된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