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유치원에서 배우는 주식투자 기초수업 - 계좌개설, 주식매매부터 차트분석과 기업분석까지 주식투자의 A to Z
김석민 지음 / 책밥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뉴스에는 주식에 관련된 소식이 나온다.

주식에 관해 전혀 관심이 없었던 나에게 이 뉴스는 그냥 이야기일 뿐이였다.

하지만 최근 주위 사람들 중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은 나 뿐인것을 깨달았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주식이란것을 하는 것 보다는 최소의 기초지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최근 책을 선택했다.

 

"주식유치원에서 배우는 주식투자 기초수업"

제목부터 나에게 딱 어울리는 책인 것 같다. 색상부터 노란색..

이 책은 유튜브채널 을 운영하고 있는 김석민님이 지었다.

이 책은 크게 입학 -> 1학년 -> 2학년 -> 3학년 -> 졸업 이라는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예상하는 것과 같이 각 단계별 난이도가 나뉘어서 설명되어 진다.

 

 

 

주식유치원 입학에는 주식이 무엇인지, 상장주식과 비상장주식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뉴스에서 많이 듣던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시장까지 설명하고 있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많이 들어봤지만 벤처기업의 자금조달을 위해서 존재하는 코넥스 시장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되었다.

단순히 수요공급법칙에 의해서 주가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으로 생각했었지만 기업의 실적은 물론 통화량 금리, 환율과 경기 변동 또한 주가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72 ÷ 목표수익률 = 원금이 2배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

복리를 가장 잘 설명한 법칙이 "72의 법칙"인데 참 신기한 것 같았다. 워런버칫이 연평균 수익률이 20%라고 하는데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높은 수익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것이 가장 중요한 것을 알게 되었다.

 

 

 

주식에 내가 직접 투자하는 것이 직접투자이고, 예전에 은행에서 많이 가입했던 펀드가 간접투자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내가 많은 수익을 내기 힘들다면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도 좋은 방법인것 같다.

 

 

 

주식유치원 1학년에서는 주식계좌 개설에 관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예전에는 증권회사에 가서 개설을 했지만 최근에는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하다. 책에는 키움증권을 예시로 HTS를 설명하고 있다.

HTS 화면이 너무나 많은 숫자들로 채워져 있고 생소한 용어가 많아 다소 어려워 보이지만 조금씩 익숙해진다면 쉽게 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거래시간과 호가, 호가단위, 매매주문수량등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 되어 있고 얼마전 뉴스에서 많이 나왔던 공매도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다. 어렴풋이 이해는 되지만 아직까지 어려운건 사실이다.

 

 

 

 

 

 

주식유치원 2학년 부터는 실전투자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결론적으로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언제 얼마의 가격이 싼것인지 알 수 없는것이 힘든 것 같다. 결국 어떤 종목을 왜 투자해야 하는지 기업분석을 통해서 판단해야 한다. 여기에 고려해야 할 것이 사업보고서, 재무제표, 또한 증권사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참고하여 PER 또는 PBR과 같은 투자지표를 토대로 주식을 고르면 된는 것이다.

 

 

 

 

주식유치원 3학년은 차트에 대한 기술적 분석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봉차트의 색깔과 길이 꼬리 그리고 갭을 설명하고 있다.

 

이동평균선을 통하여 추세를 파악하는데 추세, 배열, 지지선, 저항선들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란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 할 때를 말하는 것으로 이 때 주식을 사면 이후에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식유치원 졸업에서는 나와 같은 주린이들의 투자원칙 5가지를 강조한다.

 

 

주린이를 위한 투자원칙

1. 매수하는 종목의 수를 3~5개 사이로 한정하자

2. 현금을 또 하나의 종목이라 생각하자

3. 대세상승장과 대세하락장을 구분하자

4. 주식투자일지를 작성하자

5. 수시로 주가를 확인하지 말자

 

 

책의 마지막에는 나의 주식투자상식 체크리스트가 나와 있다. 한 번 체크해봤는데 나는 6개가 나왔다.

대략적인 투자 방법을 알게 되었으며, 월요일 당장 주식거래 계좌를 개설해야겠다.

 

 

 

 

 [ 책밥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