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니 - 공지영 장편소설
공지영 지음 / 창비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도가니 - 공지영]

오늘 책을 읽다가 우연히 '청소년 성범죄' 라는 주재를 다룬 책을 읽었었다.

그래서 문득 생각난 책이 바로 '도가니' 였다.

나는 도가니라는 책을 사회에 큰 이슈가 되기 전에 샀었던 책이다.

그러나 미루다 미루다 큰 이슈가 되고나서 뒤 늦게 '읽어봐야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었다.

이 책은 흔히들 알다시피 영화로도 다루어졌었다.

그것도 실화라는 점에서 너무나 충격적인 일이였고,

또 다시는 일어나서도 안되는 소설같은 이야기이다.

'장애아' 들을 상대로 학교 측에서는 온갖 해서는 안 될 짓을 저질렀고,

교장이라는 사람조차 자신의 학생을 감싸주거나 지켜주지 않고

나쁜짓을 일 삼았던 그 시건.. 지금도 생생히 기억난다.

그리고 수많은 뉴스들 .. 그리고 수많은 인터뷰 시도!

지금 생각해도 정말 끔찍한 사건이였다.

무엇보다도 읽기 전 이 책이 실화라는 점을 알고보아서인지 감정 몰입이 굉장히 잘 되었다.

그만큼 공지영 작가가 책을 잘 썼고, 이때까지 읽은 책 중 가장 집중이 가장 잘 되는 책이였다.

그 당시 나는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시절이였는데도

공지영작가의 책을 뚝딱 읽어버릴만큼 흡입력이 대단한 책이였다.

내용 하나하나가 나를 분노하게 만들었고,

내가 만약 저들의 부모라면 어떻게 했을까? 라는 생각도 들고

힘없고 말 못하는 아이들에게도 감정이 있는데 말이다.

요즘 우리사회가 왜이렇게 더러워 진 것일까?

왜 어른들은 어린 .. 자기들 자식같은 애들을 보면 성욕을 못 참을까..

정말 짐승만도 못한 인간들이다.

어떻게 어린아이들을 보면서 야한생각을 하고 그것도 실행에 옴기는지!!

 

다시봐도... 화나고 답답하고 분통터지는 소설이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고 책을 봤기 때문에

이런 감춰진 이야기들이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그렇에 공지영 작가 마냥 영웅 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리고 다시 한번 책의 위대함을 몸소 느낀다.

 

언제쯤 우리나라가 깨끗한 나라가 될지..

그리고 언제쯤 어린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을지..

또 엄마은 이런 걱정은 언제쯤 안 할 수 있을지!

그리고 죄 지은 사람들이 꼭 처벌 받을 수 있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다.

뭐든지 돈으로 해결하는 세상이 아닌

정말 깨끗한 세상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