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현대명시 120 - 개정 16종 국어 교과서 전 작품을 실은 리베르 개정 16종 국어교과서 문학작품
이대욱 해설 / 리베르스쿨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고등현대명시 120 - 이대욱>

 

 

학교다니던 시절에 시를 접하였을때는 마냥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었다. 그리고 지루하게만 느껴지던 것이 시였다. 시를 들으면 하품이 절로 나왔다. 그런데 성인이 된 후로 부터는 시를 읽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 시를 읽으면 마음이 평온해지고 편안해진다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시를 접해보고 싶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읽게 된 '고등현대명시120' 이 책은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수능이고 논술 또는 내신을 위한 필독서라고 한다. 수능에 나올법한 시들이 나와있고, 그에대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시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아는 시인이라고는 제일 유명한 김소월 이였고, 그 분의 '진달레 꽃' 정도로만 알고있었다. 그 분이 워낙 유명하고 진달레꽃은 노래로까지 나와 다들 알지만. 아무튼 나는 그만큼 시를 멀리 했었다. 그러나 오랜만에 접한 시는 반갑기도 하였지만. 역시나 아직까지는 낮설다. 이 책에서는 120개의 시들이 나오고, 그에 따라서 아주 잘 정리가 되어있다. 이 책에서는 시가 어려운 이유는 '수학 공식처럼 시를 분석하고 암기하기 때문' 이라고 한다. 맞는 말인 것 같다. 시에는 많은 뜻이 있는 것 같아서 분석을 해야 뭔가 알게 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또한 작품소개와 작가의 소개 , 작품 정리라던지. 작품의 성격이라던지, 이런것들이 세세하게 나와있어서.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게끔 설명을 해놓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생각을 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있고, 생각을 주고 받는 것 같아서 아주 좋다. 시가 어떤식으로 표현이 되는지, 시가 표현하는 바가 어떤것인지에 대해서 아주 세세하게 나오기 때문에 아주 많은 생각을 주고 받는 느낌이라 좋다. 오랜만에 시를 접하니 무엇보다도 학교다니던 시절의 생각이 많이 난다. 이젠 시와 좀 더 친해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