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련화
손승휘 지음 / 황금책방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한련화>

 

 

이 책을 읽기전에 나는 유관순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리만큼 알고있었다. 나에게 기억되는 유관순은 어린나이에 아우내 장터에서 앞장서 태극기를 휘날리는 아주 용감한 '소녀'로 기억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의 유관순은 우리가 생각하던 것보단 조금 다를수도 있겠다. 이 책에서 표현되는 유관순은 조선이 싫었다고 했고 일본인 앞에서 빌빌기고, 힘없는 나라에서 태어난 것 조차 싫다고 하였다. 유관순의 친오빠가 나라를 위해서 목숨을 바치는 그 자체가 아무래도 이해가 안간다고 하였다. 사실 유관순은 남들보다 애국심이 강하지 못했다. 그러나 유관순은 지금 우리에게 너무나 유명한 위인으로 기억되고 있다. 유관순은 애국심이 뛰어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어떻게 감옥에 끌려가 그 모진 고문을 당했을까? 사실 유관순은 독립운동을 하는 자체가 두렵기도 했었다. 그러나 가족들과 함께 또는 동네 이웃들과 함께 아우내장터로 나가 태극기를 휘날렸다. 그러나 아우내장터는 이내 피바다가 되고 유관순은 부모까지 잃어버린다.

 

 

<태극기를 휘날렸다는 죄명>

 

 

아우내장터에서 태극기를 휘날렸다는 이유만으로 유관순은 감옥으로 끌려가 모진 고문을 받는다. 어린나이에도 불구하고 유관순은 어른들만이 있는 감옥으로 이송되고 수많은 취조 조사를 받는다. 그러나 사실을 말해도 매질을 맞았고, 거짓말을 해도 매질을 맞았다. 감옥에서의 고문은 이루 말 할수 없이 끔찍하고, 여자에겐 너무나 수치스러운 일들이었다. 우리나라 땅에서 우리가 우리의 태극기를 휘날리지 못한다는 게 얼마나 비통하고 슬픈일인가. 우리나라 땅에서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것이 너무나 비통하기 짝이 없었다. 그때 그 시절의 우리 조상들은 너무나 힘도 없고 나약하며 너무나 가난했다. 일본 순사들이 칼을 쥘때 우리 조상들은 맨손으로 자신을 보호 할 수 밖에 없었다. 이 책을 보면서 유관순이 얼마나 아팠을까 얼마나 괴로웠을까 얼마나 죽고만 싶었을까 생각하니 눈물이 났다.

 

 

<많은 사람들이 피와 살이 찢기고 나서 독립이 되었다>

 

 

1920년대에 우리나라를 비춰보았을 때 우리나라는 다른나라와 비교했을 경우 너무나 터무니없이 초라하고 힘 없는 나라에 불과했다. 그만큼 발전을 하지 못한 작은나라에 불과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것을 뺏기고도 큰 소리 한번 치지 못했고, 맞서 싸울수가 없었다. 일본이 칼을 들 때 우리는 맨 손으로 자신을 보호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조상들은 맨 손으로라도 싸웠고, 총과 칼 앞에서도 굴복하지 않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다. 이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고 많은 사람들이 피를 흘렸고, 살이 찢기고 모진 고문으로 인해서 아프고 고통스럽게 죽어갔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조상들이 용기를 내서 맞서 싸웠기 때문에 지금에 우리가 이렇게 편안하게 학교를 다니고 우리의 땅에서 편히 잠을 잘수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 우리에게 이렇게 복을 불러온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가슴으로 항상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모든 사람들이 자랑스럽다.

이 책을 읽고나서 무엇보다도 우리나라 땅이 너무나 소중하게 느껴진다. 다시는 우리의 것을 뺏기고 피 눈물을 흘리고, 하는 일이 없어야 되겠다고 생각 되고 우리나라를 우리 손으로 잘 지켜나가야겠다고 생각이 든다. 그러나 살짝 아쉬운것은 1945년 8월 15일날 우리에게 독립이 찾아오지만 우리의 땅이 두 갈레로 분단되어 남북과 북한이라는 나라로 갈라진 것이 아쉽다. 그토록 많은 피를 흘리고 살이 찢기도록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우리의 조상들에게 너무나 죄송스러운 일인 것 같다. 같은 민족이 총을 겨루고 있으니 .. 언제쯤 우리는 총 없고 고통없는 곳에서 행복해 질 수 있을지. 그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 밖에 안 든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땅을 찾기 위해서 노력했던 사람들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