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엄마 1 - 영주 이야기, 개정증보판
최문정 지음 / 다차원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바보엄마를 읽고서..>

 

 

바보엄마를 읽게 된 계기를 먼저 설명하자면 '우리엄마'때문이였다. 엄마는 지친 하루를 끝내고선 항상 '바보엄마'라는 드라마를 즐겨보았다. 사실 엄마와 같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읽어보았다. 이미 화제가 된 '바보엄마'의 책을 읽을땐 어떤 내용일까?설레기만 하였다. 나는 드라마를 보지 않아서 그 내용을 잘 몰랐으니까. 그러나 이 책을 읽고나서 엄청나게 슬픈 내용의 실화인 것을 알고서 너무나 많은 눈물을 쏟아냈다. 어린나이에 강간을 당해 임신을 하게 된 여자 '김선영' 강간의 아픔에서 벗어나지도 못한 채 선영이 임신을 하여 낳은 아이 '김영주' 그리고 그 불행의 씨앗에서 또다른 생명으로 태어난 영주의 딸 '닻별'이까지.. 3대에 걸친 이야기들을 펼치고 있다. 영주는 태어나서 이쁨을 받아보지 못한 아이였다. 그 이유를 영주는 알 수가 없었고, 왜 엄마가 자기를 싫어하는지, 어버지가 왜 자기를 못 마땅한지도 모른 채 살아가던 어느날 문득 모든 사실을 알아버린다. 그로 인해서 하루아침에 모든 호칭이 바뀌어 버렸다. 지금까지 언니로만 알았던 선영이 엄마가 되어있었고, 엄마라고 부르던 사람은 다름아닌 선영의 엄마인 외할머니.. 그 사실을 알고 난 후 영주는 말 문을 닫고 살고, 가족이라는 틀에서 벗어나고자 서둘러 결혼을 해 얻은 닻별이..그러나 그녀의 삶은 행복하지 못했다. 영주의 남편은 시도때도 없이 사람을 피는 바람둥이였고, 닻별이마저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런 영주는 항상 외롭고 쓸쓸했다. 그럴때마다 영주는 자기도 모르게 엄마가 그리웠고 보고싶었을 것이다.

 

 

<엄마들은 참 바보다..>

 

 

엄마들은 참 바보다. 자식을 위해서라면 자신이 아픈건 모르고 오로지 딸을 위해서 사는 바보.. 선영이도 영주를 위해서 목숨을 바칠 준비를 하고 있는 바보였다. 선영은 복숭아 알르레기가 있으면서도 불구하고, 딸인 영주가 복숭아라면 자다가도 일어날만큼 복숭아를 좋아하는 것을 알고선 딸을 위해서 복숭아 밭에 가 다른 사람들의 일을 하루종일 도우며 복숭아를 얻어 다른 식구들 몰래 먹으라며 치맛자락에서 꽁꽁 싸두었던 복숭아를 꺼내는 엄마 선영. 그 복숭아 밭아서 그 끔찍한 일을 당해놓고선 온전히 딸을 위해서 그 무서운 곳을 제 발로 간 엄마. 그러면서도 어두운 곳을 무서워 밤에 불도 못 끄고 자는 엄마. 정신이 온전하지 못한다한들 엄마의 사랑을 누가 말릴 수 있겠나? 자기자신이 아파도 딸이 아픈 꼴을 못보는 엄마. 이런게 세상의 모든 엄마들의 희생인가? 우리엄마를 봐도 그렇다. 가족들끼리 무엇을 먹으려고 해도 엄마는 먹을 것도 없으면서 배부르다고 너희들이나 먹으라며, 나는 그런 엄마를 너무나 많이 봐와서 이 책을 보면서 우리 엄마를 보는 듯 해서 더욱 슬프고 엄마가 이 세상에 존재해주는 자체만으로도 너무 감사하고 눈물이 나왔다.

 

 

<세상 모든 엄마들은 거짓말쟁이다>

 

 

세상의 모든 엄마들은 거짓말 쟁이다. 딸에겐 찬밥을 먹으면 안 좋다고 해놓고선 그 밥은 엄마가 먹고 딸에겐 따뜻한 밥을 다시 꺼내주시곤 하시는 엄마. 그러면서 찬밥이 제일 맛있다며 미소 짓는 엄마. 엄마들은 참 거짓말쟁이다. 자장면을 시키면 자장면을 안 좋아한다고 하시는 엄마들, 과일 하나를 먹더라도 과일 씨앗 부분이 제일 맛있다는 엄마 사실은 먹을 것도 살집도 없는데 말이다. 그러나 나는 엄마가 안 그래줬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든다. 항상 우리엄마는 가족들끼리 고기를 먹을때도 회를 먹을때도 엄마는 분주히 뭔가를 차려오신다. 그러면서 엄마는 나중에 먹어도 된다고 너희 남긴거 먹겠다는 엄마. 하지만 나는 마음이 불편하다. 먹을 때 같이 먹었으면 좋겠다. 우리는 맛있는 것을 먹을 시간은 엄마보다 무척이나 많은데 엄마는 엄마가 먹고싶은 것을 보기하고 우리입에 들어가는 것만 생각하는 바보. 왜 엄마들은 엄마를 위해서 살지 못하는걸까? 하지만 이런 것이 엄마의 마음이겠지.. 싶더라

 

 

<엄마의 소중함을 더욱 절실히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이 실화라는 사실에 한번 놀라고, 영주를 위한 엄마의 사랑에 한번 더 놀랐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우리엄마가 자꾸 떠올랐다. 선영의 모습들이 우리엄마랑 많이 닮아 있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을 읽고서 엄마를 잃은 영주를 보면 가슴아파하고, 후회하는 영주를 보면서 나는 내 옆에 항상 있는 우리엄마를 보며 참 감사했다. 엄마가 있고, 옆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언제나 힘이 되어 주는 소중한 엄마가 있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행복한 것인지 잘 알게 해주는 책이였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도 엄마를 껴안고서는 '엄마가 있어서 너무좋아' 라며 안기곤 했다. 엄마는 그럴때마다 나한테 '얘가 갑자기 왜이래~' 라며 웃으시더라. 그래도 얼마나 좋던지.. 앞으로 엄마에게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있을때 잘해야된다는 것 또한 느꼈다. 모든 대한민국 엄마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