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을 디자인하다
이승한.엄정희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춘을 디자인 하다>

 

 

이 책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이렇다. 글쓴이 부부 이승한,엄정희 부부는 멘토의 입장에서, 그리고 8명의 대학생은 그들의 가르침을 배우는 멘티로써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고, 청춘을 디자인 한다는 색다른 방법으로 꿈을 키우게 하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것인지, 자아성을 깨워주는 그런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이 들에게 주어진 첫번째 질문은 '나는 누구인가?' 였다. 누구나 이 질문을 받으면 당황스러울 것이다. 이 책을 보는 이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나 또한 저 질문을 보았을 땐 아..난 누구지? 나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다른 사람이 나에게 저런 질문을 해오면 나는 뭐라고 답해야 할지 전혀 몰랐다. 나에게 너무 소홀했던 내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었다. 여러분들은 각자 자기를 100자로 설명할 수 있겠는가? 나는 도무지 내가 어떤 사람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더라. 내가 느낀 이책은 참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책이였다. 그리고 내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나에게 주는 아주 좋은 교훈 책이다.

 

 

<꿈이 없는 아이들에게 꿈을 선물하다>

 

 

이 멘토링에 참여하는 8명의 대학생들은 대부분 큰 기대없이 참여했을 것 이다. 그러나 그들이 얻은 것은 무척이나 많다. 첫째로 그들은 이 멘토링에 참여하기전엔 크게 이루고 싶은 꿈이 없었다. 아니 꿈이 없었던 것 보단 자기가 하고싶은 일이 무엇인지 그것을 제대로 깨우치지 못했다. 이 멘토링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냥 '부모가 원하는' 직업에 종사하기 위해서 달려 온 것이다. 자기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지 못한채..그러나 이 멘토링에 참여하고 난 후 그들은 하나같이 불타오르는 욕망과 무엇이든지 해낼 수 있다는 신념을 선물 받았다. 그 들은 실패하더라도 전보다 크게 좌절하며 목 놓아 울지 않을 것이다. 그 들은 이 멘토링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많은 것을 느꼈으니까. 그 들은 말한다. 내가 이 멘토링에 참여 할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라고, 우리는 시간으로 치면 아직 새벽이니까!!

 

 

<두개의 손, 나를 돕는 손, 남을 돕는 손>

 

 

나는 이 책에서 반갑게도 오드리 햅번을 만났다. 오드리 햅번은 누구나 다 알만한 할리우드 스타이다. 이 책에서 만난 오드리 햅번은 그저 얼굴만 이쁜 최고의 스타가 아니였다. 그녀는 얼굴 또한 이쁘지만 마음씨가 정말 고운 여자였다. 모든 스타들이 그러하듯 할리우드 스타들은 미모가 퇴색되거나 인기가 떨어지면 극심한 우울증을 격는다고 한다. 그러나 오드리 햅번은 은퇴 후 온 세계에 배고픔과 질병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을 일일이 찾아가 봉사활동을 하고, 50여곳의 나라를 방문하며 위험을 무릎쓰고 전쟁지역과 전염지역을 찾아다니며 아이들을 온 마음으로 안아주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찐한 감동을 느낀 것 같다. 자기 목숨까지 내버려가며 다른 사람을 돕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오드리 햅번은 기꺼히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기것을 내어줄만큼 착한 심성에 너무나 놀랐다. 그리고 오드리 햅번이 아들에게 남긴 유서의 내용을 들려주려고 한다.

 

 

<오드리 햅번이 아들에게 남긴 유서의 내용>

 

 

"매력적인 입술을 가지려면 친절한 말을 하라. 사랑스런 눈을 가지려면 사람들 속에서 좋은 점을 발견하라. 날씬한 몸매를 원하면 배고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눠주어라. 아름다운 머릿결을 가지려면 하루에 한번, 아이가 머릿결을 어루만지게 하라. 균형 잡힌 걸음걸이를 유지하려면 당신이 결코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걸어라. 지금보다 나이를 먹으면 너도 알게 될 것이다. 너에게 왜 두개의 손이 있는지. 하나는 네 자신을 돕기 위한 손이고, 나머지 하나는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한 손이다"

 

이 책은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만 같은 책이다. 그리고 젊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일깨워주고, 많은 용기를 주며, 오늘 안되면 내일을 향해 내 달리라는 응원을 주는 듯하다. 이 책 덕분에 생각이 좀 많이 바뀌었다. 이 책 덕분인지 좀 더 가치있는 삶을 살고 싶다고 느낀다.

'여러분은 인생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