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시간은 갈수록 내 편이다 - 진짜 내 삶을 찾아가는 일곱 여자 분투기
하이힐과 고무장갑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마흔, 시간은 갈수록 내 편이다"

 

 

이 책은 지극히 평범한 마흔의 아줌마 7명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마흔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것이고, 누구나 거쳐야 할 의식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마흔의 여자들은 어떻게 살아갈까? 마흔의 여자들은 무척이나 바쁘다. 그래서 항상 그녀들은 지쳐있다. 얼굴은 칙칙하고, 깊은 주름이 파여있으며, 배는 뱃살로 축 쳐져있으며,아이의 뒷바라지에 모잘라서 남편의 내조까지 거기다가 시어머니도 신경써야하고 어디 하나 맘 편한 구석이 하나 없다. 여자에게 마흔은 정말 힘들다.지친 40대의 그녀들이 이런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한번이라도 맘편하게 지내고 싶어 여행을 떠나고, 평소에 못했던 일들을 하나하나 해 나간다. 마흔이라고 꿈을 포기해야하나? 아니다. 아직 포기하기엔 인생이 너무나 길다!! 여기 나와 있는 7명의 여자들은 아주 과감한 도전을 하고, 용기를 얻으며 살아간다. 나의 40대 시절은 과연 어떨까? 문득 나의 몇년 후를 생각해보았다. 나 또한 이렇게 힘든 세상속에서 그저 자식과 남편의 뒷바라지를 하며 힘겹고 재미없게 살아갈까? 미래의 내 모습은 어떨까 무척 궁금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미래를 무척 많이 상상해본 것 같다. 나는 그저 평범하게 좋은 남편만나 자식들 낳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게 꿈이다. 세상에는 평범하게 사는 게 제일 힘들다. 정말이다. 그러나 이 책의 7명의 여자들을 보면 나 또한 평범하지 못한 삶을 살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마흔은 참 짐이 많은 나이 인 것 같다. 어디하나 마음 붙일데라곤 없고 갈데도 없는 쓸쓸한 나이. 그러나 나도 그녀들의 나이가 되면 나또한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다. 세상을 재미있게 헤쳐나가도 싶은 마음 뿐이다. 취미가 있고 꿈이 있는 것은 아주 좋은 것 같다. 나이가 좀 많다고해서 배우고 싶은 걸 참고 사고싶은 걸 참을 이유는 없다.

여자의 "마흔은 자기 본성을 돌아보는 시간"이라고 한다. 정말 맞는말인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마흔 전에는 부모가 물려준 얼굴이지만 마흔부터의 얼굴은 자기가 만들어가는 거랬다. 이 말이 참으로 내 가슴속에 깊이 새겨졌다. 아무리 어릴적에 예쁘고 고운 사람도 나이앞에서는 어쩔 수 없는 주름이 자글자글한 대한민국의 평범한 아줌마로 살아간다. 세월이 사람을 만들고 세월이 우리의 얼굴을 만드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나는 더욱 내게 올 40대를 더욱 반갑게 맞아하고 싶다. 어쩔 수 없이 않은가? 피하고 싶어도 못 피하는게 세월이고 인생이지 않은가? 나이가 많다고 꿀릴 것은 없으니까!! 당당해질 40대여 화이팅이다! 모든 대한민국의 40대 아줌마들이 대단해 보인다.모두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