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FIRE -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지은 강환국 저자에 대해선 모르고 있었지만 책의 추천사를 써주신 김동환(김프로)님은 올해 알게된 유튜브 채널인 삼프로TV의 진행자라서 알고 있던 분이었다. 추천사에 혹하고 "이제 더 이상 돈 때문에 일하지 마라!"는 40세 전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젊은 부자 20인의 '진짜 돈 버는 이야기'라는 슬로건이 유난히도 부럽고 멋져 보여 『파이어 FIRE』를 읽기로 했다. 저자가 조기 은퇴 시기를 40세로 정한 이유도 재미있다. 파이어(FIRE)족이란 경제적으로 독립해서 빨리 은퇴하고 여생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영어 문구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경제적 자유, 조기 은퇴)’의 약자를 따서 만들어졌다.


책의 첫 장에서는 이 책의 저자 본인이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두 번 째 장에서는 다른 파이어족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마지막 세 번째 장에서는 젊은 나이에 경제적 부를 이룬 부자들의 공통점에 대해서 논한다. 


p.23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세 가지밖에 없다. 더 많이 벌거나, 덜 쓰거나, 남는 돈을 잘 투자하는 것이다.


20대때의 나를 돌아보면 더 많이 벌기 위해 한 번의 이직을 했고, 덜 쓰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 시 환승비 100원을 아끼려고 2km를 운동삼아 걸어다녔다. 세 번째는 실패한 케이스인데, 20대때는 적금 이외의 투자는 하지 않았었다. 30대가 되어 공부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시작해 많은 돈을 잃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타격을 입지 않은 것은 그간 종잣돈을 모으는데 사력을 다했기 때문이다. 내 나이 또래의 여성 누구나 갖고 있던 명품백이나 명품옷을 구입하는 대신 운동을 통해 건강과 체형을 관리하는데 애썼다. 오히려 명품백 살돈으로 여행을 다니며 경험을 쌓는데 주력했다. 그래서 변화에 두려워 하지 않는 자세를 갖게 되었고 한 번의 이직으로 몸값을 더 높일 수 있었다. 어쨌거나 이 책의 저자는 일찍이 경제관념에 눈을 뜬 덕택에 남들보다 더 빨리 경제적 부를 이뤄내는 데 성공했다. 저자가 청소년 시기에 읽은 책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가족 중 누가 구입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집 서재에도 꽂혀있던 책이었다. 하지만 그 당시 나는 자기계발서적이나 경제관련서적, 베스트셀러 읽는 것을 고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때는 한창 고전소설에 심취해 있을때였다. 돈에 집착하고 싶지 않았다. 그렇게 고상한 척 살다가 지금에서야 재테크 관련 책을 찾아 읽고 있다.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그들의 재테크 방법을 배우려 이 책을 들었다.


p.199  3. 남의 눈과 사회적 시선에서 벗어나기. 취업했으니 차는 사야지, 남자가 좋은 시계 하나쯤 있어야지, 나는 여성 직장인인데 명품백 하나 정도는 있어야지 등의 유혹에 눈과 귀를 닫으세요. 본인의 기준을 가지면 됩니다. 


저는 3번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집단주의와 남의 눈을 신경 쓰는 문화가 강합니다. 이것은 가정과 사회에서 모두 마찬가지인데, 이렇게 살다 보면 개인의 의견은 뒷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면 자신이 아니라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거짓 인생을 살게 되고, 점차 인생이 공허해집니다. 스스로 선택하고 그 선택에 책임을 지는 연습을 최대한 일찍부터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미 경제적 부를 이룬 이들의 이런 세세한 조언들과 구체적인 팁들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를 장식하고 있다. 완벽하게 경제적 자유를 이룬 것은 아닌 상태로 나 역시 퇴사를 하게 됐지만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남동생이 갑자기 겉치장에 신경쓰는 모습을 보며 해준 조언이 있다. 10여 년 간 더운 나라에 여행을 갔을때 같은 스타일의 옷을 입고 있는 내 사진들을 보내주며 옷보다 몸을 가꾸고 그 돈으로 종잣돈을 모으고 경험을 쌓는데 더 신경을 쓰라 했다. 지금 남동생은 회사 헬스장에서 퇴근 후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고 옷장에는 같은 색깔 같은 디자인의 반팔티가 여러 벌 걸려져 있다. 가끔 우스갯 소리로 스티브잡스냐고 농담을 하곤 하지만 욜로족이 대세인 지금 남동생의 변화가 그의 삶에 분명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확신한다.


『파이어 FIRE』가 보통의 자기계발서나 재테크 책과 다른 점은 책의 주인공들이 우리들 주변에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라는데 있다. 터무니 없이 많은 부를 일군 국내외 재벌들 이야기가 아닌 평범한 사람들이 일찍이 경제적 자유를 이룬 매우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팁들이 날 것 그대로 전달되는데에 그 특별함이 있다. 이 책은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우리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지만 특히 재테크를 막 시작하려는 사회 초년생들이 읽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