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4 : 산화와 환원 - 고마운 산소의 또 다른 얼굴은?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4
천지혜.사회평론 과학교육연구소 지음, 김인하 외 그림, 노석구 감수, 이우일 캐릭터 / 사회평론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와 세계사 도서로 유명한 용선생 시리즈가 이번에는 과학분야 도서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시리즈로 나왔어요.

과학은 어렸을 때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며 친숙해졌다가 학년이 올라가고 개념과 원리, 복잡한 공식과 용어가 점점 거리를 만들어 어렵게 느껴지는 학문인것 같아요.

그래서 과학이 어렵다고 생각되는 아이들이나
게임이나 영상 매체에는 익숙하지만 책은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들..
교과서보다 자세한 과학개념 알고싶고, 미래에 멋진 과학자가 되고 싶어하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 용선생의 과학교실인것 같아요.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은 대학에서 오랫동안 과학을 연구하고 학교에서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시는 과학 교육 전문가들이 개발 전 과정에 참여하고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책이라고 하니 믿고 보는 과학서라고 생각이되네요.


용선생의 과학교실에서
산화와 환원-고마운 산소의 또 다른 얼굴은? 이란 4번째 책을 만나봤어요.
산화와 환원의 개념을 수업시간처럼 6교시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어요.
주제와 내용이 2019 최신 개정된 초등 교과서를 반영하여 교과 연계로 학습이 되네요.

이책의 등장인물 소개로 용선생과 과학반 친구들의 모습이 재미있게 만화로 그려져있고,
책에서 배울 과학용어도 그림과 설명으로 잘 나와있어요.

각 교시마다 왜 그럴까??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호기심과 궁금증이 가득한 질문을 제시하며 실사사진과 함께 아이들에게 관심을 끄는 부분이 나와있네요.

산소가 물질과 결합하고, 떨어져나가는 산화.환원 반응 개념을 그림과 글을 보며 술술 읽어가고, 연소, 불완전연소, 주변에서 알 수 있는 환원반응과 금속의 부식.방지까지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책 한권으로 알게되었네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적당한 글의 양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질문과 친절한 용선생의 대답으로 이루어진 대화체 구성으로 되어있어 과학적인 개념과 원리가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네요.

또한, 눈으로 확인해야하는 부분이나 실험내용들은 그림과 사진으로 나와있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중간중간 용어에 대한 과학 사전 풀이도 있고,

배웠던 내용이 잘 정리가 안될 때, 4컷 만화로 재미있게 읽으면서 핵심을 정리할 수 있어요.

각 교시가 끝난 다음에는
똑소리 나는 알파걸 나선애의 정리노트와
과학천재 왕수재의 과학퀴즈를 풀어보면서 꼼꼼하게 학습 정리가 되니 어려운 공부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용선생의 과학카페를 통해 과학적 지식과
꺼지지 않는 불이나 매연 대신 물이 나오는 자동차의 내용처럼 알게된 사실 또한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요소 인것같아요.

마무리로 산화와 환원에 관한 가로세로 퀴즈도 풀어보면서 유익하게 과학책을 잘 봤다고 생각이 드네요.

아이도 앉은자리에서 재미있게 술술 읽어보고,
꺼지지 않은 불은 정말 언제까지 탈 수 있는지 신기해하며,
그림으로 설명이 잘 나와있고, 4컷 만화가 재미있다며 다른 시리즈도 빨리 출간되어 읽어보고 싶다고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