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의 예술 교실 - 예술은 어떤 역할을 할까? 수상한 인문학 교실
신연호 지음, 조승연 그림 / 시공주니어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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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주니어/수상한 인문학 교실/미켈란젤로의 예술교실/
예술은 어떤 역할을 할까?

 

 

시공주니어
[수상한 인문학 교실]
미켈란젤로의 예술교실

 

 

 

 

 

 

수상한 인문학 교실 시리즈는 워낙 유명해서 몇권 읽어 보기도 하고 꼭 소장하고 싶은 책이기도 했는데  미켈란 젤로의 예술교실 을 읽어보니 왜 수상한 인문학 교실이 유명한지 알겠더라구요.
만화책이나 재미위주의 책에 빠져있는 아이들은 줄글 책을, 더구나 예술에 관한  책을 흥미롭게 읽는것이 쉽지 않거든요. 그럼에도 미켈란 젤로의 예술교실을 아주 재밌게 읽고 두아이가 토론 아닌 토론을 하는 것을 보니 뿌듯했어요.

스티커를 눈에 붙이고 엉덩이를 세번 두르리면 미켈란 젤로가 있는 로마로가게 된다고 교실지기가 태오에게 말하면 태오는 로마로 미켈란젤로를 만나러 가게되요. 우리 라라는 자기도 스티커 붙이고 엉덩이 세번 두드려서 태오랑 함께 그 곳으로 가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상상력을 자극하는 멋진 스토리가 라라도 그곳으로 가고 싶게 한거 같아요. 아이들을 인문학적 주제에 흥미롭게 빨려 들게 하여 상상력과 창의성을 길러주는 수상한 인문학 교실  미켈란젤로의 예술교실

 

 

수상한 인문학 교실  미켈란젤로의 예술교실 의 수상한 작가를 알아볼까요!!


글 신연호, 그림 조승연
신연호 작가님은 어린이 책을 쓰면서부터 사람답게 사는 것을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스토리 인권교실>,<에디슨의 미디어 교실>, <문화재로 배우는 그대이야기>, <여우가 될래요>등이 있다고 합니다. 다른 작품들도 찾아 읽오보고 싶어요.

 

 

지오를 따라 예술교실을 다녀오기전 태오는 미술관 가는것을 아주 귀찮아하고, 싫어했어요. 차라리 게임이나 할걸 하는 아이였죠. 하지만, 교실지기가 안내하는 대로 로마를 다녀온후로는 고양이를 봐도 게임속의 고양이가 아니라 교실지기가 먼저 생각난다고 해요. 현실로 돌아온 태오는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를 검색해보면서 사람들의 표정과 몸동작을 눈여겨 보면서 미켈란젤로를 떠올렸어요. 미켈란젤로가 힘들게 그린 천장화를 생각하니 태오는 코끝이 찡해오는 것을 느꼈어요. 태오가 완전히 변한 모습입니다.  예술을 이해하고, 그 속의 진정한 노력과 정성을 알게 된 테오는 스스로 미술관과 전시가 있는곳은 찾아다니는 멋진 아이가 되었어요.






"사람이나 나라는 먼지처럼 사라져도 예술은 영원히 남는거란다"
--책 본문 중--

이 문구를 보는 순간 사람이 예술을 만들고 창조했지만, 이면에 사람은 또 얼마나 작고 약한 존재인지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나약한 사람이 만들어 낸 예술은 영원히 남는다니 얼마나 위대한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시공주니어/수상한 인문학 교실/미켈란젤로의 예술교실/
예술은 어떤 역할을 할까
?

 

 

교실지기의 특별수업에는 예술의 세계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가 실려 있어요. 알타미라 동굴벽화부터 라스코 둥굴 벽화, 사냥하는 네바문, 라오콘조각,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물흐르듯 실려있어요. 예술에 대한 올바른 기준은 뭔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편견을 가지고 바라보는 세상의 눈은 예술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잘못인거 같아요. 아이들도 왜 예술가들이 죽고 난후에 인정받는 건지 안타깝다고 하더라구요.



우리때와는 달리 일찍이 예술작품과 그 배경에 대해서도 많이 접하는 우리아이들. 세계사의 인물과 역사속으로 들어가는 모험을 통해 예술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기를 바라고, 더 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 더욱 풍요로운 삶을 살기 바랍니다.










위 도서는 시공주니어로 부터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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