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당뇨병 식사 가이드 - 약이 되는 당뇨밥상
차봉수.연세 세브란스병원 영양팀.CJ프레시웨이 지음 / 비타북스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안에 당뇨병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은 없지만 평소 건강식단에 관심 많았는데 당뇨병 식사가 건강 식단으로 짜여져 있어서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더군다나 가족 중에 아토피로 고생하는 사람이 있어서 맛있고 건강한 식탁을 차리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란 생각도 들었다. 

당뇨병을 치료하는 의료진과 CJ프레스웨이가 공동연구한 당뇨병 식사 가이드는 당뇨밥상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고, 혈당을 조절하면서 맛까지 살릴 수 있는 조리법 안내, 그리고 아침, 점심, 저녁 식단 및 도시락, 원플레이트 요리, 김치 등의 음식을 칼로리와 영양, 맛까지 고려하여 꼼꼼하고 자세하게 소개해 놓았다. 또한 피할 수 없는 외식을 현명하게 하는 법, 건강하게 조미료 사용하는 법 등 당뇨병 식단을 넘어 건강한 식단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정보도 함께 수록해 놓았다. 특히 '칼로리별 나만의 식단짜기'는 개인의 특성과 입맛에 맞게 식단을 구성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를 참고하여 책에서 소개하는 식단과 먹고 싶은 음식 등을 혼합하여 다양한 식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잘 알지 못했던 당뇨병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게 되었고, 특히 내게 도움이 되었던 것은 알차게 짜여진 세끼 식단이다. 책을 읽고 먹어보고 싶은 식단을 체크해놓고 식사 만들 때 적용해보고 있다. 어떤 음식을 차려야할까 하는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밥, 국, 반찬 등을 갖춘 알찬 식단이 가득하고 레시피도 비교적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식사 준비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또한 평소 해먹던 음식의 건강한 조리법을 다시 알게 되기도 했다. 평소에도 요리할 때 조미료를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최고의 당뇨병 식사 가이드>에는 소금, 설탕 등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저열량감미료는 대부분 들어보지 못한 것들이었지만 앞으로 사용해볼 생각이다. 이 외에도 짠맛, 신맛을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낼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해놓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요즘 식사를 준비할 때 <최고의 당뇨병 식사 가이드>를 펼쳐놓고 조리법을 참고하고 있다. 할 줄 아는 음식이라도 조금 더 건강한 밥상을 위해 건강한 조리법으로 요리하고 싶기 때문이다. <최고의 당뇨병 식사 가이드>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 뿐 아니라 좀 더 건강한 밥상을 원하는 사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식단을 짜는데도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