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딸의 엄마에게 - 아주 특별한 입양 이야기
이정애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지 확실친 않지만, 언젠가 꼭 입양을 해야겠다고 결심했고 그 결심은 지금도 확고하다. 그 결심을 주변에 알리고 다녔고, 현재는 가족과 가까운 친구들은 나를 지지해주고 있다. 막연하게 결심만 한 것이 아니라 관련 책으로 공부하고 주변의 경험담도 접하면서 지금 할 수 있는 준비를 해 나가고 있다. 부모님께는 입양에 관한 책을 읽어보시라고 드렸는데 다 읽으신 후 적극적으로 입양을 지지해 주고 계신다.  

예전에 조병국 박사의 '할머니 의사 청진기를 놓다'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홀트 아동복지원에서 평생을 입양아들의 주치의로 살아온 그 분의 삶에 저절로 고개가 숙여졌고, 우리나라의 많은 입양아들이 처한 현실을 접하게 되었으며, 이 외에도 입양에 대한 여러가지 단면을 접할 수 있었다. 할머니 의사의 책이 입양아의 주치의의 관점에서 입양보내기 전과 이후의 감동적인 에피소드들의 연속이었다면, 이정애씨의 내 딸의 엄마에게는 입양된 아이를 기르게 된 한 엄마가 겪은 일을 진솔하게 적은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입양될 아이를 기다리는 설레임, 아이와의 첫만남, 입양한 딸을 양육하면서 느낀 행복, 어려움 하나하나를 보다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내 딸의 엄마에게를 읽는 내내 이정애씨가 느꼈던 행복에 나도 미소가 지어지고, 주변사람과 사회의 모진 시선에는 나도 같이 분노하면서, 입양을 한 모든 부모와 입양아, 그리고 낳아준 부모에게 응원을 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내 딸의 엄마에게는 이정애씨가 민효와, 민효를 낳아준 엄마, 그리고 세상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이다. 언젠가 낳아준 엄마를 찾을 민효에게 그 엄마는 널 버린 게 아니라 더 좋은 환경에서 키우도록 보낸 강한 엄마라고, 그리고 나는 너를 이렇게 사랑해왔다고, 언젠가 입양된 사실을 알고 그 상처를 딛고 일어나야 할 민효에게 보내는 엄마의 사랑이다. 그리고 낳자마자 민효를 보내야만 했고 그래서 마음의 병을 얻은 민효를 낳아준 엄마에게 당신의 딸이 이렇게 잘 자라고 있다고, 민효를 볼 수 있다는 믿음으로 세상을 용감하게 살아나가라고 말해주는 격려의 편지였다. 나아가 편견 가득한 눈길로 입양아와 입양한 가족을 바라보는 세상에 고하는 모든 입양아와 입양 가족의 외침이기도 했다.
책의 표지에는 정애씨의 예쁜 딸 민효의 발가락이, 뒷표지에는 세상을 향해 씩씩하게 나아가는 듯한 민효의 모습이 찍혀있다. 책의 중간중간 민효의 일상생활과 가족의 모습을 찍은 사진이 실려있었는데, 이 사진들은 이정애씨가 민효를 낳아준 엄마에게 우리의 소중한 딸이 이렇게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라고 있습니다라고 말해주는 듯 했다. 사진 속의 민효는 티하나 없이 밝고 행복하며, 떼쟁이에 개구장이 아이이다. 내가 민효를 낳아준 엄마라도 내 아이가 잘 자라고 있구나 행복하구나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았다.  

책을 덮고 나서 입양에 대해 전에 했던 각오보다 더 현실적이고 강한 각오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젠가 나도 우리의 아이를 만나게 되었을 때, 이정애씨처럼 강하고 아름답고 사랑이 넘치는 엄마가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민효가 언제나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그리고 언젠가 우연히 민효와 이정애씨를 마주치면 책에서 부탁했던 것처럼 따스한 미소로 반겨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