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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노먼의 UX 디자인 특강 - 복잡한 세상의 디자인
도널드 노먼 지음, 범어디자인연구소 옮김 / 유엑스리뷰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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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읽게 된 책은 <도널드 노먼의 UX 디자인 특강>이다. 도널드 노먼은 UX의 창시자이자, 인지과학의 대부라고 한다. 애플 부사장, IDEO 임원을 역임하는 등 UX와 인지과학 부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한다.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처음에서는 '복잡함'에 대해 다루고 있었다. 복잡함과 혼란스러움의 차이는 뭘까? 단순히 부정적인 의미만 갖고 있을까? 답은 아니다 이다. 심플한 디자인은 언제나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사람들은 심플함을 추구하지만, 결국 복잡한 제품을 선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제품의 복잡함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진 추세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UX 디자이너의 할 일이다.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배워본 것은 아니지만, 쉽고 재밌는 용어로, 그리고 수많은 예시 자료로 분석해 주는 책이라 재미있게 잘 읽었다.

제목만 보면 UX 디자인에 대한 내용이 계속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디자인의 본질에 대해 쉽게 풀어 준 책 같았다.

처음부터 딱딱한 강의 형식이 아니라, 쉬운 예시로 시작해 생각해볼 만한 주제를 던져 주니 좋았다.

평소 UX는 디자인의 영역이므로, 시각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이 무조건 좋을 거라고 생각해 왔다.

하지만 책을 읽고 잘못된 생각임을 알게 되었다. 그 구도, 배치 하나하나에도 고객경험을 살려야 하고, 복잡함과 단순함 사이를 오가야 하기 때문에 UX 관련 업무가 절대 쉬운 일이 아님을 깨달았다.

디자인이 정말로 목표로 해야할 것은, 추가기능을 더하는 건 아닌 것 같다.

사용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끔 전방위적으로 고민해 보는 게 UX 디자이너의 사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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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5분 UX - UX/UI 디자인 실무를 위한 100가지 레슨
조엘 마시 지음, 김은지 옮김 / 유엑스리뷰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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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읽은 책은 '하루 5분 UX'이다!

몇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각종 디지털 플랫폼, 어플의 사용자경험을 디자인하는

에 대한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기대하면서 읽은 책이다.

각 장이 짧게짧게 구성되어 있고, 그 안에도 세부적인 100개의 레슨으로 나눠져 있다.

각 레슨이 짧막해서 그런지, 며칠 후에 다시 펼쳐도 스토리를 잊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UX와 사용자 심리에 대해 두고두고 두며 공부할 책인 듯 싶다.

책의 저자는 20여년의 경력을 갖고 있는 조엘 마시는 베테랑 UX 디자이너이다.

저자가 일주일에 한 번씩 회사 전체에 보내던 뉴스레터 메일이

입소문을 타서 고객 미팅에 사용하게 되었고,

회사 바깥 사람들도 궁금증을 느꼈다고 한다.

점차 그녀에게 UX에 관한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팁들을 모아 블로그를 만들게 되었으며, 10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한다.

UX 디자인이라는 게 단순히 디자인적으로 잘 만드는 것만 중요한 게 아니라

이용자의 심리를 꿰뚫어 봄은 물론 그 심리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에

고차원적인 활동일 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UX 디자인은 과학과 매우 비슷한 프로세스를 거친다고 한다. 사용자 이해를 위해 리서치를 하고,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를 구현해서 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추구하라’로 대표되는 1장에서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UX를 디자인하는 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여러 주제로 개괄한다.

좋은 디자인이 고려해야 할 첫 번째 요인은 바로 ‘이게 무엇일까?’라고 한다.

디자이너와 달리 사용자들은 이 웹/앱에 대해 아는 것이 전무하다.

하나의 아이콘 버튼을 만들더라도 디자이너와 사용자가 이해하는 정도가 다를 것이고,

그래서 분명하면서 단순한 언어를 사용해 말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나도 여러 어플을 사용해 봤지만 최대한 심플하게 설명해주는 아이콘(또는 메시지)이 훨씬 좋았던 것 같다.

일단 어렵고 복잡하면 패스하고 보는 게 인간의 심리이다.


제3장 행동의 기초에서는 UX에서 사용자 심리 파악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만 안다면, 사람들이 왜 해당 글을 공유하는지, 

왜 제일 싼 것만 택하지 않는지 등에 대한 답을 파악할 수 있다.

사랑, 소속감, 정의 등 14가지 보편적 동기에 대해 소개해 주는데

이들을 적절히 이용하는 법을 터득하면 UX가 훨씬 효과적으로 변할 수 있다.

제5장 정신의 한계에서는 뇌의 인지편향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뇌도 시스템이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면 

완벽하지 않은 결과가 도출된다는 팁이 되게 흥미로웠다.


여기에서는 인지편향과 관련된 재미있는 심리학 용어들을 배워볼 수 있었다.

란 제시하는 첫 번째 숫자가 

다른 사람이 머릿속에서 연상하는 두 번째 숫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예로, 단순히 자선 활동에 기부해 달라고 요청할 때는 평균 2달러의 기부금에 그칠 것이,

처음부터 10달러를 기부해달라고 제안하면 결과는 달라진다.

10달러라는 선제시 금액은 부담스럽지만, 

오히려 기부금이 평균 5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UX를 디자인할 때도 목표를 높게 잡아서, 

시도하지 않을 때보다 더 높은 보수를 받게 할 수 있겠다 싶었다.


란 더 많은 사람이 무언가를 믿을수록

사람들이 믿을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UX 디자인을 할 때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좋아요’를 눌렀고,

게시글을 공유했고 하는 것을 실제로 보여줘야 한다.

나만 하더라도 남들이 많이 봤던 영상/컨텐츠는 

관심이 없더라도 꼭 클릭해 보는 것 같다.

확실히 심리 관련 이론과 UX를 접목시키니, 

이용자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 한발짝 더 다가간 느낌이다.

제7장 행동디자인에서는 사용자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도록 어떤 식으로 UX를 구성하면 될지 알려준다.


그 중 ‘조건 형성과 중독’ 부분이 와닿았다.


사용자가 서비스에 방문하면 그 즉시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인데,

보상과 처벌을 적절히 섞어 사용자가 ‘충실한 고객’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보상의 ‘타이밍’, 즉 얼마나 자주 사용자에게 보상을 줄 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학창시절에 배운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이 나와 있어 흥미롭게 읽었다.

정기적으로 보상을 얻는다면 사용자는 그것을 월급처럼 당연하게 여기게 되어,

사용자가 떠날 수 없게 만든다는 것이다.


두 번째, 비정기적인 보상은 가장 중독성 있는 보상이라고 할 수 있다.


제9장부터 14장까지는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 데이터 측정 방법 등 실무자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실무 위주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나의 경우 아직 뒷부분까지는 제대로 이해할 능력이 되질 않아 아쉬웠지만

그래도 재미있었다.


우리나라에는 UX라는 분야가 널리 알려진 게 최근 몇 년 간의 일이지만, 

외국에서는 아주 유망한 직업인 것 같았다.

확실히 20년 이상의 UX 전문가가 쓴 책이라 그런지 

비유나 설명이 초심자에게도 잘 받아들여질 수 있게 쓰인 것 같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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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챔피언의 마인드 : 결정적 순간에 차이를 만드는 힘 - 자신과의 싸움에서 무조건 이기는 멘탈 트레이닝
짐 아프레모 지음, 홍유숙 옮김 / 갤리온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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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의 마인드>. 이 책은 스포츠 심리학자인 짐 아프레모가 2016년 펴낸 책이다. 운동선수와 그들의 부모, 코치, 감독까지.. 그들의 '멘탈'을 '책임'진다는 저자가 우리에게 말해 줄 멘탈 관리법이 기대가 되었다.


저자는 '당신이 운동선수든 직장인이든 학생이든' 챔피언들이 그렇게 강력해질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낸다면 삶에서 챔피언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챔피언들이 갖고 있는 바로 그 강점들을 우리도 노력을 통해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고 공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여지껏 이렇게 살고 있을 뿐이다. 삶에서 만족할 만큼 성공하기 위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파트 1부터 파트 3까지 자세히 알려준다.

파트 1부터 3까지 각 장의 제목은 챔피언의 '몰입', '멘탈', '루틴'인데, 논리적으로 순서가 참 명확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력한 정신력(몰입력)을 바탕으로 멘탈을 단련하고, 단련된 내적 힘을 바탕으로 외적인 습관을 기르는 것. 이것이 챔피언이 되기 위한 과정인 것이다.

내 삶의 챔피언이 되는 법, 그것은 인고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성취와 승리에 대한 엄청난 행복도 뒤따르는 일이다. 나도 아직 늦었다 생각 말고 조금 더 큰 꿈에 도전해보고 싶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우리는 이렇게 대단한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낸 사람을 보며 감탄하고 부러워한다. 정상적인 심리 반응이다. 그러나 계속 부러워하기만 하면 타인이 나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에 사로잡힌다. 선망의 대상과 닮아갈 수 있다거나, 심지어 그 사람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게 된다. ... 생각을 달리 해보자. 그와 나는 딴 세상 사람이 아니다.

13

롤모델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와 나의 차능력차가 심하게 난다고 해서 겁먹을 필요가 없다는 것도 또한번 새기게 됐다.

나의 대단한 모습을 마음속으로 선명하게, 강력하게 상상하라.

27

미래를 위한 분명한 꿈, 비전을 가지라는 내용이다. 꿈을 꾸면 정말로 현실이 된다. 단지 여러 걱정과 현실의 삶에 치여 꿈을 꿔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뤄지지 않는 거라는 생각이 든다.

곧 시작될 경기와 이 승부로 내가 일궈내고 싶은 것에 집중하라.

155

챔피언은 지나간 미래를 후회하거나 아직 오지도 않을 미래를 걱정하지 않는다. 다만 지금 주어진 상황에 충실할 뿐이라는 내용이다. 평소 걱정근심이 많은 사람으로서 많은 반성을 했다.

스스로를 몰아붙이지 말고 적절한 휴식도 취해 주라는 내용이다.


평소 스포츠에 관심이 없어 운동을 하는 분들에 대한 지식도 부족했고, 그들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도 없었다. 그런데 최근에 배드민턴을 주제로 하는 '라켓소년단'이라는 드라마를 보면서 한 경기를 뛰는데도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단 것을 알게 되었다. 여기에 더해 <챔피언의 마인드>까지 읽게 되니, 스포츠 챔피언들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들인지 다시 한 번 알게된 것 같다.

<챔피언의 마인드>에서 배운 내용을 최대한 새기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정신력으로 도전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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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의 마인드 : 결정적 순간에 차이를 만드는 힘 - 자신과의 싸움에서 무조건 이기는 멘탈 트레이닝
짐 아프레모 지음, 홍유숙 옮김 / 갤리온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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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위한 책. 국가대표 운동선수들만 챔피언이 아니라 우리 모두 이 책을 통해 챔피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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퀀텀 마케팅 - 한계를 뛰어넘는 마켓 프레임의 대전환
라자 라자만나르 지음, 김인수 옮김 / 리더스북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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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읽은 책은 퀀텀 마케팅이다. 마케팅이란 단어는 정말 익숙한데, 퀀텀? 퀀텀이라는 단어에서 한 번 막혔던 것 같다. 가상화폐나 핸드폰 모델명에 등장하는 '퀀텀'의 본래 의미는 '양자'라고 한다. 그럼 이것과 마케팅이 무슨 관련이 있을 지, 너무 궁금했고 저자가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어떤 식으로 제시할지 기대가 됐다.

'퀀텀'은 '극도의, 갑작스런, 기존의 한계를 넘어서는 새로운 방법'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퀀텀 마케팅>은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변곡점에 선 마케팅 세계에서 승자가 되려면 새로운 시각을 키우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는 내용을 다루는 셈이다. 극도의 혼란 속에서 기존 마케팅의 이론, 전략, 관행 모든 것이 무너지고 있고, 이 위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1장에서 마케팅의 진화 과정을 먼저 소개한 뒤, 앞으로 변화할 마케팅 관련 상황들, 기업과 마케터가 취해야 할 태도 등을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내용을 이해해야 할 필요는 다음과 같다. 현재까지 활동해 온 기업, 마케터 모두 제5의 패러다임을 직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마케팅이 살아남을 방법을 강구하기 위해서이다.

일반적으로 조직, 특히 마케터들은 제5의 패러다임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마케팅은 어떻게 존속하고 어떤 형태를 취할 것이며 어떤 상황과 환경에서 운영될 것인가에 대해 무방비 상태에 처해 있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part1에서는 '마케팅의 진화'라는 큰주제를 가지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마케팅의 패러다임을 설명해주고 있다. 마지막 패러다임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다가올 제5의 패러다임으로, 앞으로 마케터들이 확실히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제1의 패러다임은 소비자들이 논리적으로 구매 결정을 내린다는 단순한 전제에 기초하여 경쟁 상품과 차별화된 우수한 제품 특성을 광고하는 것으로 마케팅 전략을 벌였다. 곧 대량 생산 시대가 오면서 제품 평준화, 범용화가 시작되었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마케터들은 사람들의 감성에 의존해 물건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제2의 패러다임이다. 제3의 패러다임은 인터넷과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시대였다. 데이터의 등장으로 고객과 광고에 대한 분석이 가능해졌고 광고 메시지를 더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제4의 패러다임은 디지털 기기를 통해 마케팅에 이동성이라는 개념을 도입시킨 것이다. 실시간 위치 기술, 소셜미디어 플랫폼 등을 통해 상호 연결된 소비자가 탄생했다.

그리고 part2, '완전히 다른 세계, 새로운 도전들'에서는 앞으로 곧 찾아올, 문턱 앞까지 이른 제5의 패러다임을 소개한다. 여기서 브랜드는 새로운 기술, 새로운 미디어, 새로운 통찰력을 사용해서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창출한다. 소비자들은 훌륭한 제품경험은 물론, 브랜드가 사회에 긍정적으로 이바지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브랜드는 더욱 공정하고 공평한 사회를 만들던지,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위해 노력하던지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제5의 패러다임에서 살아남고자 하는 마케터에게는 개방성과 기술적 지식이 필요하고, 계속해서 소비자와 브랜드가 만나는 접점을 발굴해야 한다.

특히 제5읭 패러다임 하에서는 AI의 역할이 빠질 수 없다. 마케팅의 효과와 효율성을 위해 AI 교육은 필수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넘쳐나는 신기술의 등장으로 이 기술들을 빠르게 써먹을 필요가 있겠다. 5G기술, 증강현실 기술, 가상현실 기술, 스마트 스피커 기술 등이 그 예이다. 또한 앞으로 마케팅은 이성적인 면보다 느낌, 비언어적인 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소비자의 마음에 다가가는 이야기, 캐릭터를 통해. 그리고 청각, 시각 등 오감을 활용한 감각적 요소로 브랜드를 각인시키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part3에서는 '앞으로의 마케팅'을 다룬다. 앞으로 브랜디 로열티라는 개념보다,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충성하기를 바라는 소비자가 많아진다. 마케터는 모든 소비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마케팅 믹스를 달리 조정하여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끌어올려야 한다. 더 이상 광고를 보지 않으려는 시대에서 새로운 메시징 형식, 미디어 최적화 등의 노력이 필요하고 특히 광고대행사들은 획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다시 창조해야 한다. 또 앞으로 새로운 기술, 인프라, 기능이 쏟아질 것이기 때문에 모든 단계마다 파트너십은 필수라고 한다. 창의적인 광고대행사, 혁신적인 스타트업, 유능한 기술 솔루션 공급업체 등과의 협력에서 나아가 공공과 민간의 파트너십까지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것이 아닌가 한다. 무엇보다도 진정성 있고 진실한 광고로, 투명하고 신뢰를 일으키는 행위로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한다. 앞으로 마케팅은 또 다른 위기와 맞닥뜨리게 되겠지만, 이 위기가 크든 작든 언제나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하며 그 중심점에 마케팅 리더의 역할이 중요함을 마지막으로, 책이 마무리된다.

이제까지 읽었던 마케팅 책과는 다르게 정보를 정말 자세히, 대량으로 전해주는 책이라 모든 내용을 정리하기는 힘들었지만, 확실히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 환경 변화들이나 앞으로 해결헤야 할 과제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다. 특히 마케팅 실무자가 읽으면 참 좋을 <퀀텀 마케팅> 리뷰를 마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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