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밀레니엄 (문학동네) 1
스티그 라르손 지음, 임호경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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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적인 언론이라는 부심으로 사는 (아마도) 남주 미카엘.
유명 경제인, 벤네르스트룀의 비리를 폭로하려다 도리어 덫에 걸려 곤란한 상황에 빠진 원처럼 나타난 방에르 가문 연대기 제작일의 제안.
사실은, 일은 이미 수십년 살해당했다는 손녀의 진범을 찾아달라는 재벌가 회장의 요청이었고, 거부할 없는 조건과 사건의 미스터리함에 미카엘은 끌린다.
가문의 시시콜콜한 것들을 조사하고, 손녀의 실종날을 매일 들여다 보는 우여곡절 끝에 실마리의 끄트머리를 잡아낸 그.

'원하는 무엇이든 누구든 찾아낼 '다는 리스베트에 운명처럼(?) 도움을 요청한다.
리스베트는 겉으로 보기에는 용문신에 피어싱에... 사회의 패배자에 가까울지 모르나, 전자기기를 포함한 상황의 이해, 해석, 기억, 통찰에 탁월한 재능이 있는 여자다.

 

"그러니까 그녀가 살아온 세계에선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세계에서 여자는 일종의 허가된 희생물이었다. 특히 낡은 가죽재킷을 입고 눈썹엔 피어싱, 어깨엔 문신을 소녀라면, 사회적으로 아무런 의미가 없는 존재일 경우에는 더욱 그랬다. 그러니 리스베트는 이따위 일로 눈물 흘릴 마음이 추호도 없었다." _267


미카엘의 추론과 리스베트의 출중함으로 그들은 어느 누구보다 더 진실에 가까워지고 결국은 최악이라고 할 '상황'을 보고 겪고 만다.
소녀, 실종, 살인, 성경, 이단, 폭력, 공포, 여성혐오, 연쇄살인, 대물림, 죽음, 나치…
끝은 어디까지 이어지는가, 아니 어디서 끊을 있을까 (두둥!)

 

"기억해둬. 내가 미친년이라는 사실을." _305

 "사는 동안 내겐 수많은 적이 있었지. 속에서 가지 배운 있어. 패배가 확실하면 싸우지 마라. 하지만 나를 모욕한 자는 절대 그냥 보내지 마라. 묵묵히 기다리다가 힘이 생기면 반격하라. 이상 반격할 필요가 없어졌다 할지라도." _188


진실은 늘 손 닿는 곳에, 도리어 명확한 모양으로 앉아 있는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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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에 대한 혐오와 폭력을 전면에 내세워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고 영화화 되기도  소설.
(스웨덴) 언론인 출신인 작가의 데뷔작이기도 하며 (미완의) 유작이기도 하다.
그는 계획한 시리즈 3권까지를 집필하고는 심장마비로 명을 달리했다고.
그래서 현재 발행되고 있는 시리즈(3 이후부터) 다른 작가가 이어 쓰고 있다고 한다.

2017 새로운 표지- 무려 홀로그램 양장- 읽어본 밀레니엄 시리즈.
블링블링 표지가 매우 예쁘고 (<-중요함)
토리가 한 개가  권으로 재구성되어 매우 무겁고 (<-게다가 하드커버)
총 4 세트로 표지가 --- 으로 이어지는 깜찍함까지! (<-1 표지의 Mi 미친년의 미가 아니라 밀레니엄의 !)

역시나 소문대로 페이지 도둑이요 시간도둑이라, 무려 687페이지에 이르르는 권의 책이 후룩 읽힌다.
재미있고, 날카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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