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자의 독서 - 완벽히 홀로 서는 시간
김진애 지음 / 다산북스 / 2017년 7월
평점 :

고백
1. 책을 소개하는 책은 위험하다.
작가의 삶에,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책들이 한권한권 글로 소개되면 견딜 수가 없다.
그 책들의 그림자를 환영같이 좇는 그림자가 되는 기분이다.
『청춘의 독서』, 『책은 도끼다』, 『아주 오래된 말들의 위로』 ..
2. '여자의'라는 카테고리화는 불편하다.
같은 이유로 '~하는 여자'라는 분류도 불편하다: '여직원', '여기자', '여학생', '여류작사'...
책
"스칼렛에게 나는 손을 들어버렸다. 졌다. 너의 생존력에, 너의 생존 본능에, 너의 투철한 낙관에, 너 중심적인 사고에, 너의 현실 투쟁력에, 바람과 함께 사라져버렸음을 절대로 인정하지 않는 너에게 나는 졌다." _129쪽 (마거릿 미첼,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읽으며)
"그만큼 인생이란 배신감과 환멸감과 모멸감으로부터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실현하지 못한 생각, 오직 상상에만 있던 시나리오를 에이미는 감히 저지른 것이다. (중략) 인간관계 참고서가 되어야 마땅하다." _207쪽 (길리언 플린, 『나를 찾아줘』를 읽으며)
작가의 인생의 책들을 여덟가지 이야기로 소개하는 한 권의 책.
자존감을 찾아서 _ 불멸의 멘토를 만나는 기쁨
어떤 캐릭터로 살아갈까? _ 성장 스토리를 읽는 시간
섹스와 에로스의 세계를 열다 _ '앎'은 자유의 조건
'디어 걸즈'와 연대감을 나누며 _ '시스터푸드'가 주는 힘
세상을 바꾸는 목소리가 있다 _ '여성 인간’의 확장
행동하는 용기를 예찬한다 _ '센 언니'들의 탄생
'오, 나의 여신'을 찾아서 _ 여자를 지키는 수호신
여성성과 남성성을 넘나들다 _ 인간적인, 가장 인간적인 자아
불멸의 멘토를 만나는 시간에서는 『토지』의 박경리 작가, 한나 아렌트(『인간의 조건』), 버지니아 울프(『자기만의 방』), 제인 제이콥스(『미국 대도시의 죽음과 삶』)을 만난다.
역시나 '여자의'를 전면에 내세운만큼이나, 불멸의 멘토는 모두 여성.
진짜로 『토지』를 읽을 때가 되었나 보다, 요새 자꾸만 눈에 밟히네.
그리고 책장에 대략 반년은 앉아있던 그 책도 꺼내야겠다, 『자기만의 방』- 내 방을 반드시 원하게 될 그 금단의 책.
그리고 성장스토리를 캐릭터로 읽으며 함께 자란다.
맞다, 『빨간 머리 앤』속 어린 앤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결혼 후 이야기까지도 너무 귀여웠지 맞아맞아.
그렇게 물 흐르듯, 정말 물흐르듯 몇개의 테마를 지난다, like time flies.
여성성과 남성성을 넘어 드디어, 인간적인 가장 인간적인 자아로 책장이 펴진다.
이렇게 쭈욱쭈욱 책들이 펼쳐지고 또 덮혀지고 한다.
다소 많은 책들이 소개되느라 한권 한권의 소개의 깊이는 떨어지는 감이 있지만서도,
꼽은 책들이 여전히 궁금해지는 게 막독가의 본성이라서 자꾸 읽으면서 장바구니를 채운다.
(세상에! 가지고 있는 거나 우선 읽어!)
뭐 나도 언젠가는 취향이라는 걸 찾게 되겠지, ...아님 말고.
"이 '센 언니'들은 어떻게 그렇게 세졌을까? (중략) 다만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한 번 용기를 내면 두 번째, 세 번째 용기가 커진다는 것을, 이윽고 용기 자체가 삶의 태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_287쪽
사족
여자의 독서라는 제목은, 딸부잣집에서 태어나 서울공대와 MIT 남자들 사이의 여자로 살아오면서 아마도 더 생각을 했던 테마겠지.
'여자'로서의 자존감, 인간으로서의 호기심, 프로듀서로의 자긍심'을 강하게 생각했을 사람, 그리고 강화의 텃밭에서 책의 서문을 쓴 작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은 나이와 성별과 직업과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 것을 믿고 싶다.
#김진애 #여자의독서 #여자의_독서 #다산북스
#수필 #에세이 #책읽기 #여자의삶 #여자의책 #독서 #책 #읽기 #읽는삶 #자존감 #삶과꿈 #여성 #여자 #여性 #연대감 #긍지 #용기 #여신 #양성성 #주말안녕 #책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