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일요일들 - 여름의 기억 빛의 편지
정혜윤 지음 / 로고폴리스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일요일 아침의 게으른 시간 속에서, ‘언제였더라! 그때 참 좋았었는데’ 하고 저절로 떠오르는 기억들, 그 기억들 속에서 근심은 힘을 잃고 사라진다. 현실의 속박들도 잠시 사라진다. 졸음 속에서 여행을 한다. 미소와 즐거운 회상, 기쁨들이 함께한다. 시들지 않는 즐거움이 함께한다. 마음은 다른 것이 아니라 다시 그런 기쁨을 누릴 수 있기를 갈망한다. 이렇게 기억 속에 떠오른 날들을 인생의 일요일이라고 이름 붙였다. (물론 일요일에 쓰기도 했지만) 덩달아 편지는 일요일의 편지가 되었다." _8쪽


"일요일에 저는 제 삶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보고 있어요. 일요일에 제 삶은 산산이 흩어지지 않고 제 안에 모여요. 일요일에 저는 상처에 붕대를 감듯 저를 아름다운 것으로 칭칭 감아요. 일요일에 저는 기억과 꿈을 연결시켜 보려고 해요. 일요일에 저는 삶의 열매를 따요." _194쪽


#정혜윤 #인생의일요일들 #인생의_일요일들 #로고폴리스


정혜윤 작가는 일요일에 글들을 썼다고 했다.

일요일이면 편지를 썼다고.

일요일을 그렇게 썼다고, 그래서 그것이 인생의 일요일들이 되었다고.

아름다운 일요일에, 나른하고 조용하게 앉아서 자기 자신의 조각들을 이어붙여가며 지난 좋은 기억들을 불러 적었다고 했다.


유럽에 여행 가고 싶다.

거기는 일요일 냄새가 나는가 보다, 좋은 글을 쓰려다가 보니 흐르는 쪽이 유럽에 여행갔던 기억들이라니.(유럽 한번도 안가봄...)

정말 진심 빈들빈들대면서 제법 오랫동안 유럽엘 가고 싶다아아아아.


"우리가 머물고 깃들 시간, 그곳에 머리를 눕히고 어깨를 기대고 싶은 시간. 야! 여기 좋다. 우리 여기서 쉬었다 가자. 여기서 좀더 머물러야겠어. 여기서 긴장 풀고 짐을 내려놓자. 크게 숨 쉬자! 이렇게 살아보는 것도 괜찮구나! 이렇게 기쁨을 느끼는 시간을, 저는 그 시간을 일요일의 시간이라고 불러요. 회복하고 건강해진 시간, 마음에 충실한 시간요. 지금 제 야망은 결코 작지가 않아요. 저는 일요일이 되고 싶어요." _22쪽


나도 언젠가는 누군가의 일요일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렇지만 나는 여전히 월요일 오전이거나, 수요일 오후쯤이지 싶다.

한낮의 우울을 봐주지 못했다.

내가 그 손을 콱 움켜쥐어 주지를 못했다.


다음 일요일까지 다섯개의 밤이 남았다고 달력을 보며, 얼마나 스스로에게 수다스러워 질 수 있을까를 생각했다.



#정혜윤에세이 #에세이 #수필 #여름의기억 #빛의편지 #여름의기억_빛의편지 #일요일 #여행 #편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