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 전 세계가 열광한 빅히트 아이디어의 비밀
앨런 가넷 지음, 이경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으로 유명한 창작가들은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스위트 스폿을 때리는 영화나 소설, 음악, 음식, 그림, 장비, 회사를 창조하는 일정한 행동 패턴을 따랐다. 그들은 거침없는 소비를 통해 친숙하지만 '과도하게 친숙하지는 않은' 생각으로, 세계를 바꿀 수 있는 갑작스러운 영감의 순간을 위한 씨를 뿌렸다. 그들은 모방을 통해 그들 분야에 필요한 제약과 공식을 터득했고, 정확히 필요한 만큼의 색다른 적용하는 법을 배웠다. 그들은 공동체를 만듦으로써 자신의 기술을 다듬고 자극을 받으며 자신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협력자들을 찾아냈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타이밍을 알고 반복 과정에 몰두함으로써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작품을 개선하고, 친숙성과 색다름의 이상적인 배합을 만들어냈다." _323쪽



#앨런가넷 #앨런_가넷 #생각이돈이되는순간 #생각이_돈이_되는_순간 #알에이치코리아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사업)들의 성공 사례들을 파악, 분석, 통계 낸 빅데이터 전문가는 성공의 패턴을 드디어 찾게된다.


(노력하는 자에게 길이 보이리니)


창작에 있어서 영감 이론은 실은 만들어진 신화에 가깝고, 비밀은 ①소비 ②모방 ③공동체 ④반복에 있다고 밝힌다.




우리가 따라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①소비: 문화활동을 하는 것으로 input을 늘여야 한다,


②모방: 모방으로 공식을 학습한다,


③공동체: 도움을 주고 받을 공동체를 구성하거나 찾는다, 


④반복: 반복 그리고 또 반복 으로 친숙성과 색다름을 구성한다.




말은 쉽고 하는 건 어렵다.


영감은 결국 소비와 모방에서부터!


그러니 너도 나도 일단 노려보자 영감! 노력이 결국은 부른다, 영감!


언제 어떻게 뭘 어떻게 영감이라는 형태로 만날지 모르니, 읽고 보고 만나고 읽고 읽어두자.


와라, 영감!


(일단 오기만 하면 콱 움켜쥐어 주겠다- 영감이건 기회건,이라고 외쳐본다!)




근데, '크리에이티브 커브(Creative curve)' 좀 '기술수용주기(Technology adoption lifecycle)'와 생긴게 닮지 않았나?




아참 <대화의 희열>- 지코 편을 혹시라도 아직 안 봤다면, 짬을 내서 꼭 한번 보면 좋겠다.


Because he is so so one of them!


최근에 보게되었지만 <대화의 희열(KBS티비 프로그램)>은 제법 재미있고 유익했다.




연말연시, 시간의 끝과 새로운 시작에서 읽기 좋은 책.






#경제 #경영 #기업경영 #경영전략 #혁신 #창의적사고 #두뇌계발 #전세계가열광한빅히트아이디어의비밀 #theCreativeCurve #크리에이티브커브 #크리에이티브 #소비 #모방 #공동체 #반복 #히트하는것들엔공식이있다 #크리에이티브에관한거짓말 #돈이되는크리에이티브의법칙 #지코 #대화의희열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