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리더십 경영
윤형돈 지음 / 와이즈베리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힘에 취한 김종서가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역사 속 정희황후도 그렇고, 소니의 히라이 회장도 그렇고, 힘에 취하지 않고 자신의 소임을 묵묵히 수행한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역사는 이런 사람이 설령 부와 권력을 손에 넣지는 못해도 존경받는다는 것을 말해 준다." _50쪽 (잘나갈 때 잘하자 - 김종서)


#윤형돈 #조선리더십경영 #조선_리더십_경영 #와이즈베리


역사, 그 중에서도 조선의 역사에서 배우는 리더십을 이 책 한 권으로 읽어본다.

역사는 (잘) 몰라도 된다, 역사 공부가 아니니까.

쉽게 리더십에 대한 읽기다, 역사 속 인물(조선 왕들)에서 읽어내는 리더십의 이야기.

실패한 리더에서도 성공한 리더에게서도 배울 점이 있다, 역사는 그런거니까.


처세와 리더십 (중종&조광조, 김종서, 세조), 신념의 리더십 (김육, 이순신), 명분+실리의 리더십 (선조, 태종, 홍국영), 미래 리더의 자격 (세종, 영조&박문수)


지금 흔히 얘기되는 리더의 유형- 보스형, 서번트형 등-은 조선시대에서도 있었고, (아마 다른 시대의 다른 시기에도 있었을 것이지만) 앞으로도 유효한 이야기다.

역사는 반복되고 우리는 과거로부터 배울 수 있다, 그들의 행동에서 배울점을 찾을 것.

지금을 읽고 과거를 살펴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읽는 것.

그리고 마침내는 자기 리더십으로 나를 그리고 그대를 구원할 수 있기를!


"리더는 누군가가 되어주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각각의 의지를 가진 사람 자체가 자신을 이끄는 리더다. 그리고 변화하는 시대에서 역사의 흐름의 변화에서 눈을 돌리지 않고 각각의 개성을 지킨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당신의 리더십이 당신의 뜻을 구원하기를 바란다." _253쪽 (맺음말) 



#자기계발 #자기개발 #경제경영 #경영일반 #리더십 #컨설팅 #불확실한우리의미래조선의리더에게답을찾다 #조선의리더 #불확실한미래 #리더십 #leadership #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