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안 해도 아무렇지 않구나
김신회 지음 / 놀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자기 돌보는 일에는 꼴등인 사람이 안 그런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 일기다. 이 이야기들이 '이 사람도 이러고 사는구나'를 넘어 나를 아끼고 싶은 욕심을 갖게 한다면 참 좋겠다. 궁극적으로는 우리가 아무것도 안 해도 아무렇지 않기를 바란다. 그럼으로 인해 각자가 세상의 시간이 아닌 나만의 시간을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_295쪽(에필로그)

 

#김신회 #아무것도안해도아무렇지않구나 #아무것도_안_해도_아무렇지_않구나 #놀

 

저자는 손가락이 아파 강제 휴식을 취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쉬는 것조차 힘들었다고, 그렇지만 스스로를 돌아보는 여유가 주어질 수밖에 없었고.

 

아픈 손가락으로 쉬면서 쉬면서 조금씩 찾은 생활, 그 발견.
연락하기, 책읽기, 화내기, 괜찮아지기, 실망시키기, 사과하기 등 주변을 챙기는 동시에 자신을 돌보는 일의 어려움, 새삼, 그러고 견디거나 다르게 다뤄야 할.

 

아무것도 안해도 그것도 해보니 괜찮더라고, "괜찮지 않을 땐 '괜찮지 않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_237쪽)고, 매사에 정당한 사람은 아닐지언정 자신의 감정과 기분은 정당하다 믿자고 나서서 말해주는 것으로 안정을 주고 위로를 한다.

 

전작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가 (화려한 흥행성적에 비해) 나는 공감하기 어려웠던 건, 내가 ‘보노보노 타입’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는 걸 이번 책에서 분명히 깨달았다.

그러니까 나는 아무것도 안 하는 게 당연히도 괜찮고, 뭔가가 안 괜찮다면 그걸 말하는 사람이다.
(내 주변에 또라이가 없다면 그게 자신은 아닌지 생각해보자,라는 띵언이 갑자기 떠오르는 건 기분 탓?)

 

분명 이 책은 나를 (개인적으로) 이해해주거나 위안을 주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선물해주고 싶은 지인이 벌써 몇 몇 떠오를 정도로 사실은 이 책에 위로받고 아하(!)할 사람이 많을 듯 싶다.

 

 

#에세이 #한국에세이 #보노보노처럼살다니다행이야 #휴식 #관대 #자기돌봄 #자기시간 #자기위안 #자기용서 #나에게관대해지는법 #아무것도하지않음으로써완벽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