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 - 김제동의 헌법 독후감
김제동 지음 / 나무의마음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제동 #당신이허락한다면나는이말하고싶어요 #당신이_허락한다면_나는_이_말_하고_싶어요 #나무의마음

 

방송인 김제동의 에세이, 헌법에 대한.
출판사의 포스트 미리보기를 조금 읽어보다가 결국은 책을 손에 쥐다.

 

<김제동의 헌법 독후감>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헌법 해설서가 아니다,
책 중간중간 언급했듯 헌법을 읽는 책이고, 대한국민의 한 사람으로 나름의 해석을 더한 책이고, 사실은 헌법에 사랑을 고백하는 이야기다.

그 사랑은 개인적이고, 해석적이고, 주관적이고, 끊임없이 애정을 갈구한다.

 

"신문 칼럼에서 우연히 37조 1항을 처음 봤을 때, 연애편지의 한 구절 같았어요. 서른여섯 가지 사랑하는 이유를 쫙 적어놓고 마지막에 추신을 붙인 거죠. "내가 여기 안 적어놨다고 해서 널 사랑하지 않는 건 아니야."" _58쪽

 

헌법 조항 조항에 대한 사랑 고백은 나름의 학습과 지식을 기반으로 하며, 일반인 접근하기 쉽게 쓰여졌다.
한법이 어떻게 제정되었는가를 살짝이 다루기는 한다, 그렇지만 깊지 않게.
사랑편지같은 이 책을 읽고, 그 사랑의 대상인 헌법을 궁금하게 여기는 것은 당연하지 않겠는가.
그러니까 헌법에 조금 더 호기심이 생겼다.
소제목에 붙은 헌법 조항들을 읽는 재미도 은근 쏠쏠.

 

개헌논의가 오가는 최근의 대한민국의 정치배경 등의 고려할 때, 지금이 헌법을 읽기에 가장 완벽한 때가 아닐까 생각한다.
다음 책은 『지금 다시, 헌법』으로 정했다.

 

 

#에세이 #방송연예인 #한국에세이 #헌법독후감 #헌법독후감에세이 #헌법 #법 #憲法 #국가 #국가사용설명서 #김제동의헌법이야기 #김제동과나우리가살아가는법 #헌법과권리 #헌법추천도서 #헌법이라는연애편지 #당허말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