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
쑹훙빙 지음, 차혜정 옮김 / 와이즈베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이란의 시아파에는 이 3가지 심리가 섞여 있다. 그중 하나는 혈연의 계승이다. 신성한 선지자의 혈통과 고귀한 페르시아 왕족의 혈통을 모두 이어받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두 번째 심리는 강한 비통함이며, 세 번째는 페르시아문명에 대한 우월감이다. 이는 우리가 중동 문제를 깊이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기초 지식이다. 이런 점을 알고 오늘날의 중동 분쟁을 깨닫는 바가 다를 것이다." _170쪽

 

#쑹훙빙 #관점 #와이즈베리

 

전작 #화폐전쟁 으로 국제금융학자로서의 명성을 쌓은 저자 쑹홍빙.
2014년도부터 유쿠(중국판 유튜브)에서 온라인 금융경제 프로그램을 강연하며, 그 중 중동지역의 내용을 엮어 한 권의 책을 만들었다.

 

현재 중국은 일대일로(一帶一路: 뉴 실크로드, 경제 벨트) 정책으로 중앙아시아를 거쳐 유럽까지 연결하는 것으로 경제적 주도권 잡기를 계획하고 있다.
이 책은 그 중동지역(내/외)과 강대국 간의 자원을 놓고 벌이는 패권 경쟁의 구도와 변화들을 각각
(1) 시사적이고
(2) 경제적 관점에서
(3) 역사적인 흐름의 시선에서 살펴본다.

 

큰 챕터로는 어렵지 않지만 각 챕터별 상세 내용들은 깊다.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는데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은 그대의 상식으로 돌아올 것이다.
(유쿠 강의를 같이 보면 좀 쉬울까 싶지만... 그거슨 중국어~)

 

중앙아시아를 중심으로 이야기하는데 기본적으로는 중국의 정책과 시각을 제일 중심에 둔다.
(다소간의 중화사상인 탓도 있고 주제가 워낙에 그런 탓도 있겠지만)
따라서 중국 對 경제대국들과의 혹은 중앙아시아 각국의 관계, 그리고 중국의 대외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없이는 따라잡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기되는 이슈들은, 그리고 그려지는 그림들은 여전히 유효하다.

 

 

#인문 #정치사회 #세계경제사 #국제금융학 #경제경영 #경제전망 #세계 #글로벌 #자기계발 #강연 #유쿠 #Youku #화폐전쟁 #자원 #에너지 #자원전쟁 #오늘을관찰하고내일을전망하다 #세살넓게바라보기 #중동지역 #시사를보다 #경제를관망하다 #역사를관망하다 #중앙아시아 #이란 #아랍 #IS #중국 #이스라엘 #유대문명 #터키 #오스만제국 #중국 #뉴실크로드 #일대일로 #一帶一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