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할수록 똑똑해진다 - 멍때림이 만드는 위대한 변화
마누시 조모로디 지음, 김유미 옮김 / 와이즈베리 / 2018년 4월
평점 :
품절


 

 

팟캐스트 <Note to Self>를 운영하는 저자의 일종의 digital-self-detox 실험과 관련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다.
지루함과 심심함을 견디지 못하는 '요즘 사람들'에게 권하는 진지한 실험이야기.

 

"'지루함과 기발함 도전'은 디지털 세계에서 더 현명하게, 더 잘 살아가는 방법을 찾기 위한 것이다. 테크놀로지는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그러기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 내가 바라는 것은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과 조화를 이루는 방법으로 균형 있게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이다." _296쪽

 

"토요일에 트위터를 해야 하나? 미팅 중 문자 메시지에 답을 해야 하나? 이메일을 보관해야 하나? 인스타그램에 가입할까? 우리에게는 매일 너무나 많은 결정과 선택이 주어진다. 그것이 우리를 지키게 만든다. 그러나 '지루함과 기발함 도전'이 우리에게 가르쳐준 것은 당신이 이런 결정을 하지 않으면 기업이나 앱, 소셜 미디어가 당신을 대신해서 그 결정을 한다는 깨달음이다. 여기서 빠져나갈 방법은 없다." _298쪽

 

우리는 길을 걸으면서도 문자/SNS/인터넷쇼핑/구글링/음악감상/동영상시청 따위를 계속한다.
뇌/눈/귀/손가락을 늘 바쁘게 한다, 심심할 틈이나 기회를 도대체 주질 않는다.
샤워하는 순간/ 온전한 휴식을 취하는 시간/ 노는 시간에 좋은 아이디어들이 떠오른다는 통념.
그리고 그 통념이 사실이라는 사실.
스티브 잡스도 집에선 인터넷 사용제한을 뒀다고 하고, 사실은 많은 인터넷 그루(?)들이 그렇다고.

'지루함과 기발함 도전' 7단계를 천천히 짚어가며 도전과제를 제시한다.
도전과제들이 한 챕터씩 이어지고, 챕터 끝의 팟캐스트 청취자들의 도전기- 성공담과 실패담-이 나름 힘이 된다.
도전1: 자신을 관찰하라
도전2: 이동할 때는 기기를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둬라
도전3: 하루 동안 사진을 찍지 말라
도전4: 앱을 삭제하라
도전5: 페이크케이션fakecation을 떠나라
도전6: 다른 것들을 관찰하라
도전7: '지루함과 기발함 도전'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연구가 아니라 더 많은 생각이 아닐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바쁨이 아니라 더 심심함이 아닐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한 성실이 아니라 더한 나태 아닐까.

#마누시조모로디 #마누시_조모로디 #심심할수록똑똑해진다 #심심할수록_똑똑해진다 #와이즈베리

#인문 #산문 #에세이 #지루함과기발함프로젝트 #창의력 #호기심 #창의성 #지루함 #기발함 #멍때림 #멍때리기 #변화 #생산적 #창의적 #BoredandBrilliant #팟캐스트 #노트투셀프 #NotetoSelf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